출처: 대한민국 대통령실
출처: 대한민국 대통령실

‘전국 의사 총궐기 대회’에 제약회사 직원들이 동원된다는 소문에 대통령실과 경찰은 엄정대응을 경고한 반면 대한의사협회(의협)는 해명을 통한 진화에 나섰다.

3일 대규모 의사 집회에 제약회사 직원들이 동원되고 있다는 의혹에 대통령실은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 관련 글이 게재된 이후로 일부 의사들이 제약회사 영업사원 등을 대상으로 참석을 강요한다는 소문이 확산하고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의사 집단행동에 따른 국민의 생명과 건강권 위협 문제는 실시간으로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신속한 의료 현장 정상화를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경찰도 수사에 나섰다. 경찰청은 “집단행동을 교사 방조하거나,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제약회사 영업사원 참석 강요 의혹’ 등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조지호 서울경찰청장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서 열린 ‘전국 의사 총궐기 대회’ 현장에서 “경찰에서 엄정하게 법적 책임을 물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같은 날 의협은 이 같은 논란에 대해 해명했다. 주수호 의협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비대위나 16개 시도의사회, 시군구 의사회 등 지역단체에서 제약회사 직원을 동원하라고 요구하거나 지시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일반 회원들의 일탈이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확인하지 못했지만, 그것이 강요된 것인지 아니면 제약회사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나온 것인지에 관해서는 확인된 바 없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