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보건복지부(지난해 있었던 서울대병원과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 간담회)
출처: 보건복지부(지난해 있었던 서울대병원과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 간담회)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에 반발하는 전국 의대 교수들이 집단 사직을 논의하고 있다. 앞서 전국 의대생들도 집단 휴학에 돌입했다.

11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분당서울대병원·보라매병원에서 긴급 총회를 열었다. 총회에는 총 430명의 교수협의회 소속 교수들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방재승 비대위원장(분당서울대병원 신경과 교수)은 “정부가 합리적인 방안 도출에 나서지 않을 경우 18일을 기점으로 전원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3개병원 교수 대상 설문조사 결과) ‘일정시점이 됐을 때 일정행동에 동의하느냐’는 질문에 87%가 동의했다”고 덧붙였다.

서울대뿐만 아니라 다른 서울 소재 의대에서도 비슷한 움직임이 관측되고 있다. 성균관의대 교수협의회의 경우 내일 오후 6시 관련 논의를 가진다. 이들은 이날 있을 회의에서 향후 행보를 비대위에서 논의할지 등을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방 비대위원장은 “지난 9일 서울대병원을 제외한 삼성서울·서울성모·서울아산·세브란스 비대위 선생님들과 만났다”며 “그 곳에서 구체적으로 사직서 제출을 의결한 건 아니고 향후 행동을 같이 연대한다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을 넘어 아주대, 원광대와 영남대, 충북대 등 전국 각지의 의대 교수들이 비대위를 구성하고 같은 문제를 의논 중이다. 울산대 의대(서울아산병원·울산대병원·강릉아산병원) 교수협의회 비대위의 경우 지난 7일 전 교원이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이미 합의한 바 있다.

지난 9일 첫 긴급 총회를 가졌던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도 14일 다시 회동한다. 전의교협은 전국 33개 의과대학 교수협의회장들의 단체다. 김창수 전의교협 회장은 “학생들이 유급을 당하고 휴학을 하거나 전공의들이 처벌을 받게 된다면 교수들이 학교에, 병원에 있을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김 회장의 발언처럼 교수들이 사직을 결심한 데에는 의대생들의 집단 휴학도 한몫했다. 지난 10일 교육부에 따르면 전국 40개 의대에서 절차를 지켜 휴학을 신청한 학생은 5445명을 기록했다. 정상적인 절차를 지키지 않은 휴학까지 포함하면 1만3698명에 달한다.

이에 집단 유급까지 번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한림대의 경우 지난달 초 일부 과목이 개강했으나 학생들이 수업을 거부하고 있다. 이에 대학 측에서는 지난 7일 의학과 1학년 학생 중 수업일수가 미달한 학생들에게 유급 예고 문자를 발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