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대통령실 페이스북(윤석열 대통령이 발언하는 모습이다.)
출처 : 대통령실 페이스북(윤석열 대통령이 발언하는 모습이다.)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12일 자진사퇴를 선언했다. 수장이 없는 여가부는 ‘신임 장관 임명 전’까지 김현숙 장관 체제를 유지할 예정이다. 이는 지난 8월 이른바 ‘잼버리 파행’ 논란의 장기화를 암시하기도 한다. 일각에선 김행 후보자와 김현숙 장관을 국민에게 소개한 윤석열 대통령의 인사에 대해 강한 의구심을 드러냈다. 제1야당을 비롯한 야권에서는 비판과 성토가 팽창하고 있다.

장관 인사 검증은 공직 후보자의 도덕성과 자질을 평가하는 당연한 절차다.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이 지명한 다수의 장관 후보자들은 국민적 눈높이에 부합하지 못한 행실로 공분을 자아냈다. 이러한 공분엔 여가장관과 여가장관 후보자도 포함돼 있다. 자진사퇴를 선언한 김행 후보자는 지난 5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인사청문회 도중 자리를 떠나 지난 6일에도 청문회장에 복귀하지 않아 도마에 올랐다. 이른바 ‘주식 파킹(제3자에게 주식 맡겼다 재취득)’ 의혹에 휘말린 그의 돌출행동은 장관직 수행 능력에 부합하지 않음을 보여줬음은 물론, 국민적 공분을 사야 했다. 

김행 후보자에 앞서, 국회에서 이른바 ‘술래잡기’ 논란을 먼저 만든 인물은 공교롭게도 김현숙 장관이다. 그는 지난 8월 잼버리 파행 책임을 물으려는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를 회피하고자 자취를 감추는 소동을 과거 벌인 바다. 김현숙 장관 역시 인사청문회 당시 야당에서 논문 리스트 및 논문 표절 감사 여부, 차남 병역면제 사유 등 자료를 요구했으나 불성실한 자료 제출로 ‘부적격’ 판정을 받아야 했다. 

‘인사만사(人事萬事)’란 말이 있다. 좋은 인재를 잘 선택해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일하게 하는 것이 모든 일을 잘 풀리게 하는 순리라는 뜻이다. 김행 후보자와 김현숙 장관을 국민을 위한 일꾼으로 소개한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적 비판을 직면해야 했다. 그 결과 중 하나가 지난 10·11 강서구청장 보궐선거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국민적 눈높이에 맞는 인물을 발탁해 현 정부 철학을 녹여낸 결실을 보여줘야 한다. 그게 설령 ‘여가부 폐지’라 할지라도 왜 여가부를 폐지해야 하는지 국민께 소상히 설명하고 결단할 수 있는 인물을 전면에 내세워야 할 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