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정의당 SNS(정의당이 정기 당원대회를 연 모습이다.)
출처 : 정의당 SNS(정의당이 정기 당원대회를 연 모습이다.)

정의당을 지탱하는 유력 인사들의 탈당이 지속되고 있다. 이번엔 배복주 전 정의당 부대표 겸 당 종로구 지역위원장이다. 

배복주 전 부대표는 15일 자신의 SNS에 “정의당을 탈당한다”며 “그동안 큰 사랑과 많은 배움을 주셔서 고맙습니다. 잊지않고 소중하게 새기도록 하겠다. 우리 시대가 마주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선 정치의 책임이 막중하다”고 밝혔다.

배복주 전 부대표는 그러면서 “서로를 적으로 규정하고 힘자랑 하는 정치가 아니라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대화와 토론을 통해 최선의 해법을 찾는 정치가 필요하다”며 “거대 기득권 양당이 너저분하게 해 놓은 마당을 쓸고 치우는 일부터 하겠다. 깨끗해진 마당에는 다양한 색깔과 모양으로 역동적 공존이 지속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공교롭게도 배복주 전 부대표가 탈당을 선언한 날, 당 비례대표 1번인 류호정 의원도 탈당을 선언했다. 

류호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입장문을 통해 “당기위원회에 출석해 소명한 이후, 정의당을 탈당하고, 의원직을 내려놓겠다”며 “정의당은 결국 녹색당과의 선거연합정당을 승인했다. 당의 진로에 관한 당원의 총의를 묻지 않겠다는 어제의 결정 때문에 당원총투표까지 당원을 최대한 설득하겠다던 저의 노력도 여기까지”라고 밝혔다.

류호정 의원은 재차 “제3지대에서 새로운 선택지를 만들고, 끝내 산업화와 민주화 이후, 세 번째 권력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의당의 얼굴마담을 담당했던 인물들의 탈당은 과거에도 존재했다. 정의당 부대표를 지낸 박창진 전 대한항공 사무장을 비롯해 천호선 전 정의당 대표, 진중권 광운대학교 특임교수 등이 정의당을 떠났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