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문재인 전 대통령 페이스북 
출처 : 문재인 전 대통령 페이스북 

김연주 시사평론가는 4일 문재인 전 대통령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나 “저쪽은 그런 의지가 없는 정당이고, 늘 증오나 적대를 생산하는 것으로 일종의 선거 전략으로 삼는 그렇게 쭉 해 왔다”고 밝힌 발언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김연주 평론가는 이날 SNS에 “전직 대통령이라는 신분을 갖고 있으면서, 기껏 저런 표현과 발언 밖에는 할 수 없었을까 하는 생각에, 안타까움이 앞선다”고 이같이 지적했다.

김연주 평론가는 “우선 ‘저쪽’, ‘이쪽’이라는 호칭의 문제다”라며 “그 표현을 그대로 빌자면, 분탕질과 갈라치기는 아마도 ‘그쪽’의 DNA에 아로새겨져 있는지 모르겠으나, 편가르기의 언어를 듣고 있자니, 문득 지난 정부에서 종부세는 상위 2%만 납부하는 것이니 문제가 없다 했던, ‘부화뇌동’의 언사가 다시금 떠오른다”고 꼬집었다.

김연주 평론가는 또 “‘증오’와 ‘적대’를 생산하고 그것을 선거 전략으로 삼고 있다는 말도 어리둥절하기는 매한가지”라며 “만약 증오와 극단적 혐오가 우리 사회에 존재한다면, 그것은 누구랄 것도 없이 모두의 책임이라 보는 것이 합당하거늘, 누구 들으라고 그렇게 표현하는 것이며, 또 선거 전략으로 활용한다는 것은 왠 어불성설인가”라고 했다.

김연주 평론가는 “현직 대통령만큼은 아니더라도, 전직 역시 상징하는 의미가 작다 할 수 없다”며 “이전 정부의 과오를 성찰하는 의미에서라도, 사회의 융합과 민심의 대통합을 위한 목소리를 내야 마땅하거늘, 어찌 또 분열의 언어로 부추김을 재촉한단 말인가”라고도 했다.

김연주 평론가는 재차 “‘퇴임하면 잊혀지고 싶다’던 말이 진심이었다면, 오는 사람 만나 덕담이나 주고 받으시라, 제발 그러시라, 간곡히 요청하는 바다”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