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유엔해비타트위원회 블로그(유엔해비타트위 로고.)
출처 : 유엔해비타트위원회 블로그(유엔해비타트위 로고.)

국회사무처 법률자문위원회가 유엔 산하기관을 사칭한 ‘유엔해비타트한국위원회’에 대한 고발 혹은 수사 의뢰를 권고하기로 의결한 가운데, 국민의힘은 13일 “이번 의결은 해비타트한국위원회가 국제기구 명의도용으로 국가적 망신을 초래한 것에 대한 심각성을 반영한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김온수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공익이라는 이름을 내건 국제기구의 사칭은 단순한 사기 행위를 넘어,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의 국가적 신뢰를 심각하게 훼손한 것”이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김온수 부대변인은 그러면서 “당시 문재인 전 대통령을 비롯한 문희상 국회의장, 유은혜 부총리, 송영길, 홍영표, 박지원 의원 등 민주당 다수 정치인들의 축하와 함께 진행된 한국위의 활동으로 많은 기업과 개인은 기부금을 냈고 이는 지금 피해로 돌려주고 있을 뿐”이라고 꼬집기도 했다.

김온수 부대변인은 “특히 지난 4년간 44억 원에 달하는 기부금 모금 과정에서 유엔해비타트 소속이라 홍보한 만큼 설립부터 지금까지 철저한 진상을 조사해야 한다”며 “관련자들에 대해 반드시 그 책임을 묻고 엄중한 처벌을 촉구하며, 국제적 망신을 남긴 한국위 관련자들은 국민 앞에 진심 어린 사과를 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한편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는 지난 2019년 국회사무처에 법인을 등록하며 각계의 시선을 집중시켰다. 이어 해당 위원회 초대 회장엔 문재인 정부 국민소통수석비서관을 지낸 박수현 전 의원이 지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