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더불어민주당(박정현 민주당 최고위원)
출처 : 더불어민주당(박정현 민주당 최고위원)

더불어민주당이 연일 쿠팡발 이른바 ‘채용 기피 블랙리스트 의혹’을 비판하고 나섰다.

박정현 민주당 최고위원은 16일 “쿠팡이 특정인의 채용 기피를 목적으로 인적 사항이 담긴 블랙리스트를 작성하고 운영한 정황이 보도됐다”며 “이 블랙리스트에는 2017년 9월부터 7년간 무려 16,450명이 등재됐고, 이 중에 7,971명은 다시는 쿠팡에서 일을 할 수 없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박정현 최고위원은 “더구나 이 블랙리스트에는 쿠팡의 열악한 노동환경을 보도한 기자 100여 명도 포함돼 있다고 하니, 이는 노조 조합원과 내부 공익제보자의 취업을 막고 문제를 지적했던 언론인에게 재갈을 물리려 했다고 보여진다”고도 했다.

박정현 최고위원은 “윤석열 정부는 이번 사태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고, 쿠팡의 위법 사항이 확인되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처벌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며 “민주당은 플랫폼 노동자들의 노동 환경 개선을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정현 최고위원에 앞서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는 15일 “최근 언론보도를 보면 쿠팡이 취업 제한을 목적으로 1만 6,500명의 노동자에 대해서 블랙리스트를 작성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는 당시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 때 “지난 2020년 과로사로 사망했던 장덕준 씨는 동료와 나눈 문자에서 블랙에 올라갈까봐 걱정하고 있었다”며 “그때 제기되었던 쿠팡의 블랙리스트가 실존한다는 정황이 보도를 통해 드러난 것”이라고 이같이 주장했다.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는 “문제가 된 리스트에는 노동자의 이름, 생년월일, 연락처 등 개인정보와 함께 사유가 적혀 있었는데, 욕설한다든지, 허위사실 유포한다든지, 정상적인 업무수행이 불가능하다든지 이런 것들이 적혀 있었다”고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