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강성희 진보당 국회의원 페이스북.
출처 : 강성희 진보당 국회의원 페이스북.

국회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 종합감사가 26일 진행된 가운데, 이번 감사에서 거대유통기업인 쿠팡의 클렌징 문제가 부상했다. 

이번 감사에서 쿠팡 측은 공정위에 신고된 소위 ‘클렌징’ 문제에 대해 “배송구역 회수가 아니라 ‘적정 배송구역 추천 시스템’”이라고 답했다. 

이에 강성희 진보당 의원은 “배송구역 추천이 ‘입찰’로 이뤄지면서 해당 배송구역을 담당했던 대리점도 다른 구역 입찰에 참여할 수 있다는 이유로 회수가 아니라 ‘추천’이라는 말로 포장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예를 들어) A 대리점 소속 B 택배기사가 배송하던 ‘가 구역’이 있었는데, 그 구역 말고 ‘나 구역’에 입찰에 성공해 다시 B 택배기사가 일을 하게 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강성희 의원은 “‘혁신이다, 선도적이다’라는 쿠팡의 교묘한 말장난을 그대로 보고 듣는 것이 아니라 공정위가 나서서 가지고 있는 권한과 책임을 다하길 당부한다”고 촉구했다.

연장선상으로 이번 국정감사에서 쿠팡 측은 최근 새벽배송 중 노동자가 사망한 것과 관련해 ‘열악한 근로조건’이 문제가 아님을 밝혔다. 

홍용준 쿠팡 씨엘에스 대표는 이날 국정감사 당시 “영업점에 적절한 물량을 위탁하고 상황이 변동되면 물량을 조정하고 백업 기사를 두어야만 계약을 할 수 있는 원칙이 있어 기사들이 쉬고 싶을 때 쉴 수 있다”고 이같이 주장했다. 

한편 씨엘에스와 함께 연이은 중대재해로 논란이 된 SPC그룹의 허영인 회장과 DL그룹의 이해욱 회장은 해외 출장을 이유로 이날 국정감사에 출석하지 않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