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SNS.
출처 :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SNS.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15일 “최근 언론보도를 보면 쿠팡이 취업 제한을 목적으로 1만 6,500명의 노동자에 대해서 블랙리스트를 작성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 때 “지난 2020년 과로사로 사망했던 장덕준 씨는 동료와 나눈 문자에서 블랙에 올라갈까봐 걱정하고 있었다”며 “그때 제기되었던 쿠팡의 블랙리스트가 실존한다는 정황이 보도를 통해 드러난 것”이라고 이같이 주장했다.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는 “문제가 된 리스트에는 노동자의 이름, 생년월일, 연락처 등 개인정보와 함께 사유가 적혀 있었는데, 욕설한다든지, 허위사실 유포한다든지, 정상적인 업무수행이 불가능하다든지 이런 것들이 적혀 있었다”고도 했다.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는 그러면서 “취업 배제를 목적으로 리스트를 만든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들 수밖에 없다”며 “블랙리스트에 적힌 노동자들은 채용이 안 될 것이라는 것도 모른 채 쿠팡이 제공한 앱을 통해서 일자리를 구하고 있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 의혹이 사실이라면 근로기준법 위반도 된다”며 “근로기준법 제 40조는 근로자 취업을 방해할 목적으로 비밀, 기호 또는 명부를 작성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러한 인적 사항의 입수 경로를 확인해서 법 위반 여부를 확인하고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