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질병관리청 페이스북(빈대 예방 관련 카드뉴스 일부분.)
출처 : 질병관리청 페이스북(빈대 예방 관련 카드뉴스 일부분.)

“‘빈대믹’ 공포,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윤석열 정부의 과학 방역입니까?”

최민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10일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언급한 발언의 일부다. 그는 “서울·경기를 넘어 강원과 대구, 충남에도 빈대가 나타나며 전국이 빈대 공포에 빠졌다. 그야말로 팬데믹에 이은 ‘빈대믹’의 공포”라며 “하지만 질병청은 빈대가 ‘단지 불편한 존재’라며 선을 그었다. 국민의 삶이 빈대로 인해 파괴되고 있는데 죽지만 않으면 상관없다는 말인가”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이 주장한 ‘빈대 사태’에서 윤석열 정부는 진정 아무런 대비를 하지 않고 있는 것일까. 본지 취재 결과, 현 정부는 빈대 확산 방지 관련 정부합동대응회의를 주재하는 등 다양한 대책 마련 행보를 선보이고 있었다. 민주당이 주장한 질병청도 이번 사태를 대응하기 위한 총력전에 여념이 없었다. 

당장 지난달 30일 질병관리청은 최근 공동·숙박시설에서 빈대가 출현해 피해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관계부처회의를 개최했음을 알렸다. 이어 소관 공동 숙박시설 등에 대한 빈대 관리 및 방제 방안을 안내·홍보하고, 필요 시 점검 관리하는 등 빈대가 확산되지 않도록 관리 강화해줄 것을 협조 요청하도록 조치했음을 전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빈대는 감염병을 매개하지 않기에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른 관리 대상 해충은 아니다. 다만 인체 흡혈로 인한 수면을 방해하고 가려움증 및 이차적 피부감염증을 유발하는 등 불편을 주는 해충임은 틀림없다. 

따라서 질병관리청은 국민들이 빈대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발견 시 신속·정확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빈대 예방·대응 정보집’을 마련해 그달 25일 누리집에 게재 및 안내를 진행했다.

지난 7일엔 박구연 국무1차장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차 빈대 확산 방지 정부합동대응회의’가 열리기도 했다. 이번 회의는 빈대 확산 방지를 위한 범정부 차원 대책 마련을 위해, ‘전국 빈대 발생 및 대응현황’을 점검하고, ‘빈대 확산 방지를 위한 조치사항 및 방제 계획’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어 중앙정부와 지자체는, 잇따른 빈대 발생 신고로 국민 불안이 커지고 있는 만큼, 정부 차원의 조속한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