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업계선 “차질 피해 규모 약 3조5000억원, 잘한 일 아닌가”

출처 : 국토교통부(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지난 8일 건설현장 휴게시설을 현장 방문했다.)
출처 : 국토교통부(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지난 8일 건설현장 휴게시설을 현장 방문했다.)

국토교통부가 지난 2월 ‘화물연대 집단행동 대응 유공자 공적심사위원회’를 열고 관계 공무원 70명에게 표창을 준 것으로 29일 알려진 가운데, 이를 놓고 야권과 화물 관련업체의 입장이 온도차를 보였다. 

우선 조오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은 최근 국토부에서 받은 ‘화물연대 집단행동 대응 유공자 공적심사위원회 개최 계획’ 자료를 분석했다. 그 결과, 표창 대상자 자격은 ‘3년 이상 근속한 자로서 화물연대 집단행동 기간 집단운송거부 대응·지원·협조 업무에 참여한 자’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정의당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정부의 반노조, 강경 대응에 동향 정보제공, 현장 검거, 채증을 잘했다는 이유로 표창을 했는데 경찰은 특진, 공무원은 표창으로 사실상의 사찰과 불법 몰이에 공무원들을 동원하고, 무리한 강경 대응을 조장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희서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표창 대상도 국방부부터 해양수산부, 각종 공사, 지방정부 공무원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다”며 “노조 탄압, 반노동 불법 몰이 여론몰이에 정부 온 조직을 총동원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이같이 주장했다.

반면 일부 화물 관련업체에서는 이번 화물연대 파업 대응을 한 공무원들에게 표창을 준 국토부 행보에 “잘한 일”이라고 반응했다. 시멘트업계의 한 관계자는 같은날 본지와의 통화에서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해 발생한 피해액은 수조원에 달하는데, 그런 파업을 대응했던 공무원들에게 표창을 준 것은 잘한 일 아닌가”라고 밝혔다. 

실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지난해 12월 초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및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통해 “정부는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하고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며 “2주째 계속되는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로 철강, 정유, 석유화학 등 주요 산업 분야의 손실액이 3조 5000억 원에 이르고 있다. 화물연대는 민생과 국가 경제를 볼모로 한 운송거부를 즉시 중단하고 조속히 업무에 복귀해 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더욱이 지난 1월13일자 본지의 단독 보도 <‘화물연대 파업 ‘불똥’, 김포 초등학교까지 튀다>에 따르면,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해 김포의 한 초등학교 별관동 증축공사가 지연되는 불상사가 발생했다.

당시 해당 초등학교의 별관동 증측 공사는 지난해 8월1일부터 지난 2월16일까지였다. 하지만 초등학교 측이 인근 아파트 주민들에게 보낸 안내문에 따르면 별관동 증측 공사는 ▲전년도 여름 우기(약 25일) ▲화물연대 파업(파업기간 약 16일) ▲파업 종료에도 대기현장의 수급 부족 등으로 수요과잉 발생 등으로 인해 연장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