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공식 유튜브 화면 캡처.

지난 4일부터 5일까지 양일간 진행된 코로나 확진자 대상 사전투표 진행 과정에서 국민적 우려가 팽창했다. 서울의 한 사전투표장에서는 관외투표용지 봉투 안에 이미 ‘이재명’이라고 기표된 투표용지가 들어있었고, 부산 강서구 내 사전투표장에서는 선관위 측이 확진자가 기표한 투표용지를 속이 훤히 비치는 비닐봉투에 담아 구설수를 낳았다. 사전투표를 둘러싼 논란은 지속됐다. 7일 한 언론 보도에 따르면, 부천시 선관위는 관외 사전투표용지를 CCTV가 가려진 사무실에 보관했다. 이는 공직선거법에 어긋나는 행위다. 선거법에 따르면, 우편투표함과 사전투표함은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영상정보처리기기가 설치된 장소에 보관해야 하며 해당 영상정보는 선거일 후 6개월까지 보관해야 한다.

하지만 이날 현재까지 중앙선관위원회 측은 이렇다 할 해명과 사과를 하지 않고 있는 현실이다. 해명과 사과를 떠나 선관위를 둘러싼 구설수를 국민들의 탓으로 넘기는 적반하장의 모습까지 보였다. 김세환 선관위 사무총장은 사전투표 논란이 거세지면서 국민의힘 지도부가 항의방문을 하자 ‘국민들의 항의’를 ‘난동’이라고 비유했다. 더 기가 막힌 것은 사전투표가 이뤄지던 5일 토요일에 노정희 선관위원장은 ‘주말이라 출근을 안했다’는 어처구니 없는 답변을 국민의힘 지도부가 받은 점이다. 국민적 공분이 상당함에도 불구하고, 김세환 사무총장도, 노정희 선관위원장도 모두 ‘아무 일 없었다’는 듯 출근을 하고 사무를 보고 있다. 현 선관위를 구성하는 고위직 관계자들은 아무런 양심의 가책을 느낄 수 없는 것일까.

현실이 이러함에도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는 선관위와 그런 선관위 고위직을 임명한 문재인 정부에 참담함을 금치 못한다. 이런 일이 21세기에 발생한 점도 참담하다. 칼럼을 쓰고 있는 현재까지 선관위 측과 청와대, 정부 측 고위관계자로부터 진정성 있는 사과는 나오지 않고 있다. 되래 야당에서 “죄송하다”는 말이 나왔다. 국정을 운영하는 정부와 선거중립을 지켜야 할 선관위는 야당에서 나온 말을 곱씹어봐야 할 것이다. 김민수 국민의힘 성남분당을 당협위원장은 지난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런 짓에 개입한 사람, 묵인한 사람 단 한명도 결코 평온한 삶을 살지 못 할 것이라 믿는다”며 “(사전투표를) 믿으라고 해놓고, 불안하게 만들어서 죄송하다. 끝까지 더 정신차리고 싸우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