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법무부
출처: 법무부

2024년 3월 28일 사이드뷰 시선에 포착된 인물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입니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이날 서울 서대문구 신촌 집중유세에 나섰습니다. 이 자리에서 한 비대위원장은 “제 주변에 있던 어떤 국회의원들이 제가 장관할 때 ‘왜 이렇게 정치적이냐’고 해서 저는 ‘당신은 왜 자기 직업을 비하하느냐. 정치인이 직업 아니냐’고 했다”며 “정치는 굉장히 중요하다”고 운을 뗐습니다.

이어 그는 “정치를 개 같이 하는 사람이 문제지 정치 자체는 죄가 없다”며 “저는 그렇기 때문에 정치하러 나왔다. 여러분을 위해, 공공선을 위해 몸을 바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범죄자들이 여러분을 지배하지 못하게 해달라”며 “제가 바라는 건 그거다. 나머지는 저희가 무슨 일이 있어도 여러분의 삶을 바꿀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한 비대위원장은 전날 “몸이 뜨거워지고 말실수하기 쉽다. 더 절제하고 국민 눈높이 맞는 언행을 하는 게 맞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선거 운동을 감안해도 수위가 높은 발언에 정치권에서는 즉각 비판에 나섰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김민석 상황실장 명의로 당 내부에 ‘한동훈 위원장 욕설에 과도한 대응은 자제하시기 바란다’고 공지했습니다.

이어 김 실장은 국회 기자회견에서 “무학대사께서 ‘부처님 눈으로 보면 다 부처로 보이고 돼지 눈으로 보면 다 돼지로 보인다’라는 ‘불안돈목’의 고사를 남기신 바가 있다”며 “굳이 한 위원장과 똑같은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면서 이번 선거를 임하지는 않겠다는 취지에서 이번 공지를 냈다”고 우회적으로 비판했습니다.

천하람 개혁신당 총괄공동선대위원장은 “처음 유세하느라고 조금 흥분하신 것 같은데 막말을 한다고 해서 본인들이 정치를 거지같이 하는 게 사라지는 게 아니다”라며 “남 탓하기 전에 윤석열 정권부터 국민의힘부터 제대로 하고 있는지 돌아보시라”라고 말했습니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정치를 개같이 한다? 저는 개를 사랑하는데 좋은 말이죠? 그거 칭찬이죠?”라고 되물은 뒤 “불경에 돼지 눈에는 돼지만 보인다, 부처 눈에는 부처만 보인다고 했다. 상세한 반박은 하기 싫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