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산업통상자원부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23일 원전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2050 중장기 원전 로드맵 수립 TF 킥오프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최남호 2차관과 더불어 TF 위원인 원자력계 산학연 전문가 16명이 함께했다. 이들은 향후 수립해 나갈 2050 중장기 원전 로드맵의 구성 방안을 논의했다.

먼저 2050 탄소중립 달성과 원전정책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중장기 원전 정책 방향이 마련된다. 구체적으로는 중장기 원전 건설·운영 기본방향과 계속운전 추진정책, 기자재 및 핵연료 공급망 강화방안 등이다.

국내 원전 산업 투자 기반 강화, 2050 연구개발(R&D) 추진 방향 정립, 원전 산업 전문인력 양성체계 구축 등 원전산업 질적 고도화 방안도 담길 예정이다.

2050년 원전 수출 목표를 수립하는 한편, 설비·연료·운영·정비 등 수출 다각화 방안과 원전 중소·중견 기업의 독자적 수출 능력 강화 전략을 마련해 원전 수출경쟁력 강화방안도 정립한다.

또 소형모듈원전(SMR) 선도국 도약 전략도 준비한다. 민간이 참여하는 SMR 사업화 방안과 글로벌 파운드리 기반 구축방안 등이 제시될 계획이다.

최 차관은 "이번 로드맵 수립을 통해 예측 가능한 중장기 원전 정책이 마련될 것"이라며 "더욱 강력한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로드맵 수립 근거 등을 포함하는 '원전산업 지원 특별법' 제정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로드맵 수립과 법률안 발의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 올해 안으로 완료할 수 있도록 정책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전했다.

현 정부는 지난 정부와 달리 원전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이에 관련 기업들도 국내뿐 아니라 유럽 등 해외에도 활발한 수주를 이어나가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의 경우 현재 프랑스 기업 EDF와 함께 체코 원전 사업에서 맞붙고 있다. 사업 규모는 30조원가량으로, 지난 2009년 이후로 최대다.

이와 함께 유럽의 탄소중립산업법 도입도 국내 원전업의 확장을 부채질하고 있다. 이 법안에는 미국과 달리 원자력 발전까지 수혜 대상에 포함시키면서 이미 진출 중인 한국 원자력 기업들에 날개를 달아줄 것이라는 전망이 따르고 있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