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정의기억연대 페이스북 사진 갈무리.
출처 : 정의기억연대 페이스북 사진 갈무리.

오세훈 서울시장은 5일 “시민단체는 죽었다”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보호하기 위한 단체가 성추행을 인정한 작가의 작품 철거를 막아섰다. 존재 이유를 스스로 부정하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오세훈 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많은 시민단체가 같은 사안을 두고도 ‘우리편’이 하면 허물을 감싸주고 ‘상대편’이 하면 무자비한 비판의 날을 들이댄다”며 “원래 사회 정의를 세우자고 시작한 일이었을 텐데 설립 목적에서 한참 벗어났다”고 이같이 지적했다.

오세훈 시장은 재차 “오랜 세월 진영논리에 젖어 사고하다 보니, 무엇이 상식인지도 모르는 듯하다”며 “이제 시민운동은 우리편들기 운동이 됐다. 철거 작업이 마무리된 후 위안부 피해자들을 제대로 기릴 수 있도록 조형물을 재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정의기억연대를 포함한 야권 성향의 시민단체 회원 약 50명은 지난 4일 서울 중구 예장동 내 일본군 위안부 추모공원 ‘기억의 터’에 전시된 임옥상 작가의 작품 철거를 막고자 규탄시위를 벌였다. 

그러나 임옥상 작가는 여직원 강제 추행 혐의로 지난 8월 1심에서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오세훈 시장이 이날 SNS를 통해 일부 시민단체의 편향된 시선을 비판한 이유는 이 때문이다. 

한편 서울시는 임옥상 작가의 작품 철거 이유와 관련해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작가의 작품을 유지·보존하는 것이 공공미술의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