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김포시청(김포시청 전경.)
출처 : 김포시청(김포시청 전경.)

이번엔 ‘소상공인 지원센터’의 구축 철회다. 경기도 김포시의 행정이 공무원·시장이 바뀔 때마다 뒤집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앞서 김포시의회 행정감사 때 ‘공무원 인사가 이뤄질 때마다 도로공사 계획이 뒤바뀐다’는 지적이 고개를 든 가운데, 이번엔 민선 7기 김포시정 때 추진됐던 소상공인 지원센터가 민선 8기 김포시정에서 구축 철회를 결정해 지역사회의 우려를 증폭시키고 있다. 

김포 지역정가 내 야권관계자는 이날 본지와 만나 “민선 8기 김포시장인 김병수 시장이 민선 7기 당시 정하영 시장이 추진했던 소상공인 지원센터에 대해 패널티를 받으면서까지 국·도비 32억5000만원을 반납했다”며 “이렇게까지 무리하는 것은 김병수 시장의 정치적 견제에 따른 소상공인 지원 축소와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실제 지난해 6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통해 민선 8기 김포시장에 임명된 김병수 시장은 국민의힘 소속인 반면, 지난 2018년 6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통해 민선 7기 김포시장에 임명된 정하영 전 시장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현 김포시 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소상공인 지원센터 철회 결정에 대해 “10년 동안 누적 175억원이라는 과도한 예산이 수반될 게 예상되기 때문”이라고 혈세 반납 이유를 밝혔다. 하지만 중소벤처기업부 측은 “1년간 전체 운영비 5억원 정도면 가능한 상황”이라고 밝히며 김포시 입장과 궤를 달리했다. 

한편 시장 선출뿐 아니라, 공무원 인사가 이뤄질 때마다 김포시 행정이 뒤바뀐다는 지적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기남 김포시의원은 지난 6월8일 도시환경위원회 행정사무감사 당시 “지난 1월 셋째 주 요셉철강이라는 업체와 관련된 주무관이 들고 있던 자료는 ‘그때는 이렇게 하겠다’ 했다, 그런데 지난 5월25일 인사이동으로 바뀐 주무관은 다시 찾아와서 하는 얘기가 ‘(지난 1월과 달리) 이렇게 하겠다’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번복되는 시 계획으로 인해) 여기 사업주들은 ‘행정소송까지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저한테 밝히셨다”며 “사전에 복명까지 들고 와서 얘기하신 거를 3개월 만에 다시 (바꾸겠다) 하면 이걸 누가 받아들이겠나”라고 부연했다.

당시 시 건설도로과장은 “저 부분에 대해서는 깊이 한번 생각해보고, 다시 한번 그분하고 협의도 해보고 하면서 최대한 반영해나갈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해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