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김남국 의원 페이스북(김남국 의원이 발언하는 모습.)
출처 : 김남국 의원 페이스북(김남국 의원이 발언하는 모습.)

최근 정치권에서 드러난 청년 국회의원의 코인 논란이 거세다. 청년 정치인으로 분류되는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거액의 가상화폐 투자 구설수에 올랐고, 탈당이라는 카드를 꺼냈으나 논란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당장 지난 16일만해도 집권당과 정의당 등 다른 정당에서 김남국 의원을 비판하는 목소리는 빗발쳤다. 김민수 국민의힘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김남국 의원은 여전히 코인거래의 위법성을 부인하며 밤낮으로 말을 바꾸고 있다”며 “양심이 남았다면 의원직 사퇴하라”고 지적했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한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국회의원의 의정활동은 부업 정도로 여기고 코인 업자처럼 사적 영리 활동에 매진한 사람을 국회의원직에 그대로 둘 수 없다”고 비판했다.

상황이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김남국 의원의 해명은 일관되지 않은 점에서 혼란을 가중시켰고, 언론을 통해 작년 11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 때 이태원 참사 관련 질의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코인 거래를 한 정황이 포착되기도 했다. 김남국 의원은 국민적 공분이 거세지자 지난 14일 민주당 탈당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김남국 의원의 코인 논란 여파는 민주당에 지지율 하락 영향을 미치기도 했다. 실제 한국갤럽이 지난 9일부터 11일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민주당의 20대 및 30대 지지율은 큰 폭으로 하락했다. 해당 여론조사의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는 청년 국회의원의 코인 논란이 상식에 부합하지 못했음을 보여주는 또 다른 척도다. 

정치권의 불공정 경제 논란이 장기화된 탓일까. 다수의 MZ세대 직장인 절반 이상이 “회사생활을 하며 임원 승진에 생각이 없다”는 여론조사도 등장했다. 잡코리아는 지난 12일 MZ세대 직장인 1114명을 대상으로 ‘회사생활 목표’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회사생활을 하며 임원까지 승진하고 싶은가’라는 질문에 45.2%가 ‘그렇다’라고 답했으며, 절반 이상인 54.8%는 ‘임원까지 승진할 생각이 없다’라고 응답했다. MZ세대 직장인 절반 이상은 회사생활을 하며 임원 승진에 생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이유는 ‘책임져야 하는 위치에 대한 부담감’ 때문이라고 잡코리아 측은 설명했다. 한국경제를 지탱하는 MZ세대와 민의를 대표하는 국회의원이 느끼는 책임감의 무게가 한없이 다른 현실이 개탄스러울 뿐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