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는 모습이다.)
출처: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는 모습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통계청이 발표한 고용동향 통계에 의하면 지난달 취업자 감소 폭이 100만 명에 육박하고, 실업자 수도 150만 명을 넘어서는 등 고용 상황이 매우 심각하다”고 우려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 때 “(통계청의 고용동향 통계는) 코로나 확산과 방역 조치로 불가피한 측면도 있었지만 민생의 측면에서 매우 아픈 일”이라고 이같이 우려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더욱 아프게 느껴지는 것은 업종별·계층별 양극화가 심화된 것”이라며 “수출 호조로 제조업의 일자리 감소 폭은 축소된 반면 음식·숙박업, 도소매업 등 대면 서비스 업종은 감소 폭이 크게 확대됐고, 상용직은 소폭 늘어난 반면 임시직과 일용직이 일자리 감소의 대부분을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일자리의 양극화는 곧바로 소득 양극화로 이어질 것”이라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이 같은 고용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비상한 대책을 시급하게 강구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재차 “지금 수출 호조 등 국가 경제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지만, 고용 회복에는 시간이 걸리는 만큼 공공부문과 재정의 보다 적극적인 역할로 당장의 고용 한파를 이겨나가야 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