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D 사업이 어렵다고 해서 대형 디스플레이 사업을 포기해서는 안 돼
"위기와 기회는 끊임없이 반복된다"면서 "기술만이 살길" 강조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이 대법원에서의 '국정농단' 상고심 선고를 앞두고 26일 자회사인 삼성디스플레이의 충남 아산 사업장을 방문, 경영진 회의를 주재하고 생산라인 등 현장을 둘러봤다.

26일 재계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이동훈 삼성디스플레이 사장 등 주요 계열사 사장단과 함께 이날 충남 아산에 위치한 삼성디스플레이 사업장을 방문해 주요 제품 생산라인을 둘러보고 하반기 사업전략 등을 점검했다. 아울러 이 부회장은 최근 일본 정부의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 소재 수출규제와 관련한 대응방안과 해결책 등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디스플레이는 대형 LCD(액정표시장치)와 중소형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 사업을 벌이고 있는데 최근 중국업체들의 공격적 생산 확대로 수익성이 나빠진 상태다. 특히 중·소형 모바일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최대 고객사인 미국 애플이 '탈삼성'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꼽히는 QD-OLED(퀀텀닷 OLED) 개발 등 신기술 전략도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부회장은 이날 회의에서 "위기와 기회는 끊임없이 반복된다"면서 "지금 LCD 사업이 어렵다고 해서 대형 디스플레이 사업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신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해 다가올 새로운 미래를 선도해야 한다"며 "기술만이 살길"이라고 강조했다.

삼성디스플레이가 최근 글로벌 LCD 패널 단가 급락 등에 따른 업황 부진을 반영해 일부 생산라인의 감산을 검토하는 등 사실상 '비상체제'를 가동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대형 디스플레이 사업에 대한 의지를 강조한 것으로 해석됐다.

재계 관계자는 "삼성이 대내외적인 불확실성으로 전례 없는 위기를 맞은 가운데서도 이 부회장이 흔들림 없이 현장을 직접 챙기면서 미래 준비에 나서겠다는 메시지를 보여준다는 의미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날 사업현장 방문 일정은 29일로 예정된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이뤄져 더욱 관심을 받았다.
지난 22일 대법원은 이 부회장, 박근혜 전 대통령, '비선실세' 최순실 씨와 관련한 국정농단 선고를 오는 29일 오후 2시에 진행한다고 밝혔다.

앞서 이 부회장은 지난 6일 삼성전자 온양·천안사업장 방문을 시작으로 9일 평택, 20일 광주를 잇따라 방문했다. 이는 이번 달 들어서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현장경영' 행보의 일환이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