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이미지투데이(기사와 관련없는 사진)
출처: 이미지투데이(기사와 관련없는 사진)

이기순 여성가족부 차관은 22일(수) 오후 인천 부평구에 있는 인천디지털성범죄예방대응센터를 찾아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 현장을 살핀다고 밝혔다.

인천디지털성범죄예방대응센터는 인천시 자체 운영기관으로 여성가족부는 디지털 성범죄 지역특화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번 방문은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의 보호‧지원 강화를 위해 ‘디지털 성범죄 지역특화상담소'의 운영 현황을 살펴보고 피해자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지역특화상담소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를 주거지 인근에서 신속히 지원하기 위해 2021년부터 운영을 시작하여 현재 14개 시‧도에서 운영 중이다. 디지털 환경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이 있는 상담사를 배치하여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에게 상담, 수사 조력, 법률‧의료 연계 등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며, 피해자의 요청이 있거나 긴급한 경우 피해촬영물 등에 대한 삭제를 지원하고, 디지털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와 연계하여 유포 현황 점검을 통한 전문적인 삭제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유포불안 등에 시달리는 피해자의 일상 복귀를 돕기 위해 지역특화상담소별로 개별 피해자 상황을 고려한 심층 상담과 스트레스 장애 치유회복 프로그램 등 특화 서비스도 제공한다.

지역특화상담소는 ‘21년 개소 이후 지난해 말까지 총 1,772명의 피해자에게 총 25,562건의 상담‧삭제지원‧수사기관 동행 등의 서비스를 지원하였고, 피해자와 가족의 치유회복을 위한 프로그램도 1,553건 지원했다.

여성가족부는 피해영상물의 효율적인 삭제 지원, 피해자 지원기관 종사자 전문성 강화 등 디지털 성범죄 대응 강화를 위해 중앙의 디지털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와 지역의 특화상담소(14개소), 지자체 지원기관(4개소) 간 연계‧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기순 여성가족부 차관은 “피해영상물 유포, 유포협박 등으로 일상생활이 어렵고 도움이 절실한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들이 안전한 일상을 조속히 되찾도록 피해자 지원 정책을 강화하고, 디지털 성범죄 예방 홍보와 교육을 확대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