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관리방안, 국가공무원 채용 제도 개선 등 19차례 설문 참여
국민생각함 홈페이지에서 인증 통해 가입 가능

출처 : 이미지투데이 - 기사와 무관한 이미지(국민패널이 2만명을 넘어섰다고 국민권익위원회가 밝혔다.)
출처 : 이미지투데이 - 기사와 무관한 이미지(국민패널이 2만명을 넘어섰다고 국민권익위원회가 밝혔다.)

국민권익위원회는 2021년 4월부터 국민적 관심사와 사회문제 등에 대한 국민 정책 의견을 모으기 위해 ‘국민패널’을 모집해 온 결과, 26일 2만명을 넘어섰다고 전달했다.

국민생각함 설문조사는 국민 누구나가 자유롭게 참여하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나 특정 사안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집중적인 의견 제시로 인해 설문의 결과가 왜곡될 수 있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이에 국민권익위는 해당 사항을 보완하기 위해 사회적 이슈 및 정부 정책에 관심이 많은 국민을 사전모집단으로 구성, 국민패널을 운영해왔다.
국민권익위는 국민패널을 대상으로 월 1-2회 개별 사안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조사결과의 타당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노력했다고 전했다.

연간 53만명이 넘는 인원이 참여하는 범정부 차원의 정책 소통 플랫폼인 국민생각함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인증절차를 거쳐 국민패널에 가입할 수 있으며 올해 4월까지 ■국가공무원 채용제도 개선, ■청탁금지법 음식물·경조사비 등 가액 적정성, ■반려동물 관리방안, ■코로나19 방역체계 개편 등 총 19차례 설문조사에 참여했다.

국민권익위 전현희 위원장은 “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보편적인 생각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국민패널을 도입하였는데, 관심을 갖고 가입해 주신 국민들에게 깊이 감사드린다.” 라고 전하며 “앞으로도 국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국민의 생각이 정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