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독적인 매운맛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마라탕'을 판매하는 음식점 63곳 中 37곳이 「식품위생법」위반으로 다수 적발됐다.

22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지난달(6월)3일부터 약 한 달간 ‘마라탕 전문 음식점 49곳과 이들 음식점에 원료를 공급하는 업체 14곳’을 대상으로 위생 점검을 실시한 결과, 총 37곳이 위생 불량 등 「식품위생법」을 위반했다고 밝혔다.

해당 업체들의 위반 내용은 영업 등록 및 신고를 하지 않고 영업(6곳), 수입신고를 하지 않은 원료나 무표시 제품사용 및 판매(13곳),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10곳), 기타 법령위반(8곳)등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7곳, 경기도 8곳, 광주·대구·인천 2곳, 부산·대전 1곳이 적발됐다.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식품위생법 위반으로 적발된 마라탕 업체들의 주방상태이다.)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식품위생법 위반으로 적발된 마라탕 업체들의 주방상태이다.)

적발된 마라탕 업체들은 마라탕을 조리하는 주방의 후드를 전혀 청소하지 않아 검은 기름때가 떨어지고 싱크대 주변이 이물질로 엉망이 되어있는 모습이 고스란히 공개되어 충격을 안겼다.

이 뿐만 아니라 원료 공급 업체에서도 수입신고를 하지 않은 원료로 샤브샤브소스 제품을 생산하고, 유통기한 표시도 하지 않은 채로 판매한 행위가 있다. 이어 '건두부'제품을 제조하면서 제품 표시사항에 영업장 명칭을 허위로 표기하고 심지어 제조연원일은 표시조차 하지 않고 판매한 음식점도 있었다.

식약처는 "적발된 업체에 관해서는 관할 지자체가 행정처분 등의 조치를 실시하고, 3개월 이내에 다시 점검하여 개선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이어 “앞으로도 소비자 기호와 식품 소비 트렌드를 분석하여 국민들에게 안전한 먹을거리를 공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식약처에서 밝힌 「식품위생법」위반 마라탕 음식점 명단

▷ 신룽푸마라탕 성신여대점 (제조년월일 미표시 제품 사용․보관)
▷ 진스마라 (유통기한 경과제품 사용․보관)
▷ 왕푸징마라탕 목동점 (제조년월일 미표시 제품 사용․보관)
▷ 마라토끼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
▷ 손오공마라탕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
▷ 호탕마라탕(3층)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 등)
▷ 홍주방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
▷ 등비룡 탕절대부 마라탕 (무신고 식품 사용․보관)
▷ 마라향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
▷ 화멘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
▷ 라쿵푸마라탕 (무표시제품 사용․보관)
▷ 쏘핫(So Hot)마라탕&마라샹궈 (제조년월일 미표시 제품 사용․보관)
▷ 로충칭마라탕 (무신고 식품 사용․보관 등)
▷ 얜시부 (수입신고 아니한 제품 조리에 사용․보관)
▷ 수해복마라탕 (제조년월일 미표시 제품 사용․보관)
▷ 라메이즈 마라탕 영통점 (건강진단 미실시)
▷ 라니마라탕 (무표시제품 사용․보관)
▷ 마부마라탕 (영업자가 아닌자가 제조가공한 제품 사용․보관)
▷ 자매 마라탕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
▷ 진룽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
▷ 화룽마라룽샤 (무표시제품 사용․보관)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