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이미지투데이(손톱으로 건강 상태를 볼 수 있다.)
출처 : 이미지투데이(손톱으로 건강 상태를 볼 수 있다.)

상대방의 심리는 눈동자를 보면 알 수 있고, 성격은 말투를 보면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사람의 건강은 무엇으로 판단할까? 사람의 피부와 가장 가까이에 있는 손톱은 모세혈관이 많이 모여 있어 혈액순환과 관련하여 문제를 파악하기 쉽기 때문에 건강 상태를 한 눈에 알 수 있다. 오늘은 손톱을 통해 자신의 건강상태를 확인해보자!

1. 건강한 손톱

건강한 손톱은 보통 0.5mm 두께로 단단하며 투명한 직사각형 모양으로 볼록한 곡면을 이룬다. 손톱 표면은 갈라짐 없이 매끈하게 윤기가 나고, 균일한 분홍색을 띄어야 건강한 손톱이라고 볼 수 있다.

2. 창백한 손톱

손톱 색깔이 창백해지거나 하얀 빛을 띠는 것은 나이가 들면서 생길 수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하지만 빈혈, 간질환, 영양실조가 있는 환자들에게 손톱이 창백해지는 현상이 종종 발견되므로 건강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3. 푸르스름한 손톱

혈액 속에 산소 공급이 잘 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폐에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이유는 폐렴 등의 질환이 있을 가능성이 크다. 폐질환의 경우는 방치해두면 치료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빠른 시기에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또, 당뇨병이 있어도 푸르스름한 손톱을 보인다.

4. 노란 손톱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곰팡이 감염이다. 감염이 지속되면 손톱 밑바닥이 안쪽으로 파고들거나, 손톱이 두꺼워지고 결국엔 부서져 버린다. 손톱이 노란 정도가 심하다면 갑상선 질환이나 폐질환, 당뇨병, 골다공증에 걸렸다는 가능성도 적지 않다.

5. 검은색 세로 줄무늬의 손톱

자신의 손톱에 검은색의 세로 줄무늬가 발견된다면 서둘러 병원에 가는 것이 좋다. 이 증상을 흑색종이라고 한다. 흑색종은 멜라닌 세포가 악성화한 종양이다. 흑색종을 방치해두면 내부 장기에 전이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치료해야 한다.

6. 물결무늬가 있는 손톱

물결무늬가 있는 손톱은 불규칙적인 식사로 인한 영양불균형을 원인으로 발생한다. 즉, 영양 보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수분 섭취가 충분하지 못한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올바른 식습관으로 생활한다면 이 증상을 빠르게 해결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