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사이드뷰 제공 (KIA의 4번 타자 최형우)
출처 : 사이드뷰 제공 (KIA의 4번 타자 최형우의 부진이 이어지고 있다)

 

팀의 중심 타자로 타율이 좋고 장타율이나 홈런 등 장타력을 갖춘 선수를 4번 타자라 부른다. 상대팀 투수에게는 한 방 맞을 지 모른다는 압박감, 그리고 같은 팀에게는 점수를 낼 수 있다는 기대를 불러 일으키게 된다. 프로야구 10구단 마다 저마다의 간판 4번 타자가 있는 가운데 KIA 4번 타자인 최형우의 부진이 길어짐에 따라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최형우는 지난 주 경기에서 최악의 타격을 기록했다. 한 경기가 비로 취소된 가운데 총 5경기에서 15타수 1안타에 그쳤다. 여기에 볼넷 3개와 사구 1개를 더 하면 출루는 총 5번 밖에 하지 못한 것이다. 세부 스탯을 보면 최형우의 부진은 팬들의 우려를 불러오고 있다. 지금까지 매년 개인 타이틀에서 상위권에 자리 잡았지만 올해는 타점 부분에서만 8위를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장타율은 4 8 8리로 2008년 이후 최저이다. 그리고 5년 연속 4할을 넘겼던 출루율도 3 6 9리에 머물고 있다. 팀의 4번 타자라 하기에는 팬들의 기대에 한참 못 미치고 있다. 변경된 공인구를 감안하더라도 그 하락세의 골은 깊다. 게다가 팀내 타자 중 가장 많은 연봉을 받는 점을 고려하면 가성비는 심각한 수준이다.

 

가장 아쉬운 부분은 득점권 타율.. 2할에도 못 미쳐 리그 최하위 기록

 

KIA 팀 전체로 봤을 때 최형우의 부진은 득점권 부진을 의미하고 있다. 16일 현재 규정 타석을 소화한 KBO57명 타자 중 최형우의 득점권 타율은 1 7 9리로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4번 타자의 득타율로 봤을 때는 이례적으로 낮은 수준이다. 타자가 출루해 있으면 홈런이나 안타로 타자를 홈으로 불러 들여야 할 4번 타자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으니 KIA타선 전체의 파괴력도 낮아지고 있다. 4월까지 타율이 2 6푼대로 저조했으나 5월에는 일시적으로 상승해 제 모습을 찾는 것으로 보였던 최형우의 타율은 6월에 다시 추락을 거듭하였다. 기본적으로 스윙 스피드가 떨어져 타율이 떨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 중심 타선의 부진에 대해 KIA의 박흥식 감독대행은 예전에 비해 기복이 심하고 제 역할을 하지 못 한다고 직접 지적하고, 베테랑 타자들을 6월까지 지켜본 뒤 리빌딩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경고성 메시지를 보낸 바 있다.

 

그렇다면 KIA의 팬들은 최형우의 부진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

오지훈(37세)그래도 2017 KIA의 우승에는 최형우의 활약이 있었기에 가능한 부분도 있었다. 원래 잘 했던 선수인 만큼 슬럼프를 극복하면 다시 제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 섞인 바람을 내놓았다. 이강석(35)타격이 부진하면 키움의 박병호가 그러는 것처럼 일시적으로 2군을 가는 것도 한 방법이다. KIA의 베테랑들이 팬들이 보기에 다소 안일해 보이는 것 같기도 하다라는 의견을 밝혔다.

 

팬들에게 야구 못하면 ‘국밥집 사장잘하면 원빈이라 불리며 삼성 시절부터 중심타자로 활약해 온 최형우. 이제는 어느덧 베테랑 선수로 접어든 만큼 예전의 파괴력을 기대하기는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KIA 팬들은 최형우가 다시 4번 타자로 큰 활약을 보여주길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