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대진연 페이스북
출처: 대진연 페이스북

9일 ‘한국대학생진보연합(대진연)’ 회원들이 국민의힘 중앙당사에 난입해 성일종 의원의 사퇴를 요구하다 경찰에 체포됐다.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이날 대진연 회원 7명을 건조물침입 등의 혐의로 현행범 체포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이날 오전 11시 20분쯤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에 무단 진입해 “성일종은 사퇴하고 정계를 떠나라”며 구호를 외쳤다. 

이들은 경찰에 의해 당사 밖으로 끌려 나온 뒤에도 해산 요구에 불응한 채 연좌 시위를 이어다가 모두 체포됐다. 당사 난입 과정이 유튜브로 생중계되기도 했다.

지난 3일 성일종 의원은 서산장학재단 장학금 전달식에서 조선총독부 초대 통감인 이토 히로부미를 언급하며 “한반도에 끔찍한 사태를 불러온 인물이고 그만큼 우리에게 불행한 역사지만 (일본이) 우리보다 먼저 인재를 키웠던 선례”라고 말했다. 

이후 논란이 커지자 그는 사흘 뒤인 지난 6일 “장학 사업의 중요성을 언급하는 과정에서 취지와 달리 비유가 적절치 못했던 점을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측은 대진연을 비판했다. 이날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선거 때마다 과격한 선거방해 행위를 보였던 대학생진보연합이 국민의힘 당사에 난입했다”며 “국민의힘 후보의 공천에 대한 불만 제기라 했지만 대학생들의 의견 관철을 위한 일반적인 행태로 치부하기엔 과격함이 도를 넘었다”고 말했다.

이어 박 수석대변인은 “한동훈 위원장에 대한 면담 요청이라기엔 기습적으로 등장해 반복된 구호를 고성으로 외치기만 했고, 이런 시위의 모습을 촬영하며 중계하기에만 여념이 없는 등 대화를 위한 시도는 보이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앞서 대진연은 지난 1월에도 용산 대통령실에 난입하려다 경찰에 체포됐다. 이들은 김건희 여사 특검 추진을 주장하며 윤석열 대통령과의 면담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난입을 시도한 회원 20명 중 10명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됐으나 모두 기각됐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