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개 사업단 내외 공모/개소, 사업단당 최대 3억원 지원

출처 : 이미지투데이(기사와 무관한 내용)
출처 : 이미지투데이(기사와 무관한 내용)

보건복지부는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노인일자리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2024년 시장형 사업단 인프라 구축 지원사업 공모를 추진한다고 전했다.

시장형 사업단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카페나 식료품 제조, 판매 등 소규모 매장을 공동 운영하여 노인일자리르 창출하는 사업이다. 

이번 지원사업자의 목적은 1)규모있는 시장형 사업단을 육성하고 일자리 참여 어르신의 수익창출을 확대하며 2)노인1인구 등 취약계층 대상으로 식사나 세탁서비스 및 집수리 등 일상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될 예정이다.

해당 사업은 2023년 공모를 통해 서울 금천구와 송파구, 전북 익산시, 전남 영암군, 경남 진주시 등 총 5개 지자체를 선정하여 운영중이다.

이번 년도 시장형 사업단은 지자체 공모를 통해서 10개소 내외를 선정할 계획으로 공모는 1)도시락 및 밑반찬 등을 제조, 판매하는 식품 제조 및 판매형 사업단과 2)의류 및 이불 등의 세탁물을 수거, 배달하는 매장 운영형 사업단, 3) 재가노인주택 안전환경조성을 위해 진단과 시공 등을 수행하는 집수리 사업단, 4) 2개 이상 사업단을 함께 운영하는 혼합형 사업단 유형 등이 있다.

공모에 선정된 사업단은 개소당 최대 3억원 규모의 인프라 구축 예산과 사업 초기 단계부터 경영 컨설팅 지원 및 사업단 운영 전담 인력이 지원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염민섭 노인정책관은“시장형 사업단 인프라 구축 지원을 통해 경쟁력 있는 노인일자리 시장형 사업단을 육성하여 일자리 참여 어르신들이 보다 높은 수익을 창출토록 하고, 노인 1인 가구 등 취약계층의 일상생활을 지원해 노인일자리가 약자 복지 강화를 지원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