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청/중장년 맞춤형 돌봄서비스가 시작된다)
출처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청/중장년 맞춤형 돌봄서비스가 시작된다)

이번 년도부터 일상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이 51개 시,군,구에서 179개 시,군,구로 크게 증가한다. 서비스 대상의 경우, 돌봄이 필요한 중장년과 가족을 돌보는 청년에서 '질병, 부상, 고립 등으로 일상생활에 돌봄이 필요한 청년층'으로 확대된다.

일상돌봄 서비스는 혼자서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중장년과 청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재가 돌봄서비스와 식사지원, 심리지원 등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소득수준 관계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또한 소득 수준에 따른 본인부담금을 납부하고 이용할 수 있다. 각 지역에서 제공하는 여러 서비스 중 원하는 것을 선택, 이용도 가능하다.

작년 하반기 전국 51개 시,군,구에서 시범적으로 사업을 시행했으며 올해 들어 전국 17개 시,도의 179개 시,군,구로 제공 지역이 크게 늘어나 보다 많은 분들이 돌봄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서비스 대상도 지난해와 달리 이번 년도부터는 일상생활에 돌봄이 필요한 19~64세까지의 청년부터 중장년이 포함되었다. 해당 서비스 제공 시기는 지역마다 차이가 있으며 이르면 3월부터 제공될 수 있다. 

김현준 보건복지부 인구정책실장은“아프거나 혼자 생활하기 힘들 때 적절한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려웠던 청년, 중장년분들께 일상돌봄 서비스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설명하며 “향후 사업을 더욱 확대하고, 서비스 질을 높여나가면서 국민 누구나 필요할 때 사회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