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로고.

지난해 서울 도봉구에서 발생한 아파트 화재로 입주민들의 피해 사례가 언론에 보도되며 일부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아파트 화재 대응을 위한 탈출 키트가 품절되는 등 안전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소방청은 최근5년간 아파트 화재통계를 바탕으로 계절별·시간대별 발생 빈도와 화재 원인 등을 분석하고 인명피해 발생 유형과 원인을 파악하여 거주민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지난 5년간 발생한 아파트 화재는 총 1만4112건으로, 2021년 이후 증가추세며 2023년 2993건(21.2%)으로 5년 중 가장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방청이 지난 5년간 아파트 화재로 인한 사망자 174명에 대한 유형 및 원인 등을 분석한 결과대피중 발생한 사망자가 42명(24.1%)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연기흡입에 의한 사망이 전체 사망자의 71.2%(124명)로 나타났다.

최홍영 소방청 화재대응조사과장은 “아파트 화재의 경우 연기에 의한 인명피해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특히, 작은 규모의 화재임에도 다른 층 거주자가 대피하다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화재가 발생한 층과 규모 등이 파악되지 않았다면 무조건 대피하기보다 화재 상황을 먼저 파악하고 대피를 판단해야 할 것”이라며 했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