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경기도 제공(어디나 돌봄 비전 선포식)
출처: 경기도 제공(어디나 돌봄 비전 선포식)

지난 7일 경기도는 경기도청에서 최중증 장애인을 돌보는 가족들에게 돌봄 수당 지원을 하는 ‘어디나 돌봄’을 추진한다 밝혔다. 

‘어디나 돌봄’은 경기도가 추진 중인 ‘경기 360° 돌봄’의 세 번째 정책으로 돌봄 욕구가 있음에도 그동안 충분한 지원을 받지 못한 장애인들을 위한 사업이다. 해당 사업은 ▲장애돌봄 야간·휴일 프로그램 운영 ▲최중증 전문 인력 양성 및 맞춤 돌봄 ▲최중증 장애인 가족돌봄 수당으로 구성되며, 도는 세부 지원체계 구축 후 내년 4월부터 전액 도비를 통해 추진할 예정이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올해 전국 최초로 장애인 기회 소득을 만들었다. 2천 명을 대상으로 했는데 9천 명이 넘게 신청을 해주셨다. 내년에는 인원을 늘리고 금액도 2배 늘릴 계획으로 관련 예산안이 도의회에 올라가 있다”면서 “장애인 정책에 있어서 최강 복지 정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경기 360° 돌봄’은 ▲연령·소득과 무관하게 위기 상황에 놓인 모든 도민을 지원하는 ‘누구나 돌봄’ ▲아이 돌봄이 필요한 가정이라면 언제라도 원하는 시간에 긴급돌봄을 제공하는 ‘언제나 돌봄’ ▲기관·가정, 야간·주말 어디서나 장애인 맞춤 돌봄을 제공하는 ‘어디나 돌봄’ 등 3가지로 구성돼 있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