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농림축산식품부 (박성우 농관원장(가운데)과 대국민 아차사고 사례 발굴 경진대회 수상자들)
출처 : 농림축산식품부 (박성우 농관원장(가운데)과 대국민 아차사고 사례 발굴 경진대회 수상자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농업 현장의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개최한 대국민 아차사고 사례 발굴 경진대회에서 '농수로 근처 작업시 추락(낙상) 사고 예방' 사례를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전했다. 아차사고는 개인의 부주의나 장비 결함 등으로 사고가 일어나지는 않았지만 발생할 위험이 있었던 상황을 뜻한다. 

이번 경진 대회는 지난 6월 26일부터 7월 28일까지 아차사고 사례를 공모한 결과 총 35건을 접수하여, 전 직원 투표, 내외〮부위원 심사 등 두 차례 심사를 통해 최종 4건의 우수사례를 선정하여 시상했다. 

대상을 수상한 사례는 여름철 농수로 근처 경계면의 제초작업을 통해 시인성을 확보하고 방지망 또는 경계표지, 낙상방지 경보기를 설치하여 작업시 추락(낙상)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는 내용으로 심사위원들에게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최우수상은 「여름철 하우스 농작업 시 온도센서와 스피커를 이용한 위험 온도 도달 알람을 통해 온열질환 예방」 사례가 선정됐으며, 우수상은 「장마철 농촌지역 오래된 주택의 누전 및 합선으로 인한 화재 사고 예방」 사례와 「농산물 수매현장의 지게차 작업도중 안전사고 예방」 사례가 각각 선정됐다. 

대상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과 50만원, 최우수상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장상과 40만원, 우수상 2명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장상과 각 30만원의 상금을 수여했다. 

박성우 농관원장은 “아차사고 신고제를 상시 운영하는 건설 분야와 달리 농업 분야에서 아차사고는 생소함에도 불구하고 관심을 갖고 참여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이번 경진대회가 농업 현장 곳곳에 숨어있는 위험요인을 찾아보고 개선 방법을 고민해보는 기회가 되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