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오전 11시20분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평양 공동선언 합의서'에 서명했다. 

이날 오전 10시부터 11시10분까지 약 70분 동안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차 정상회담을 진행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9월 평양 공동선언 합의서’에 서명 후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남과 북은 처음으로 비핵화 방안도 합의했다. 매우 의미 있는 성과”라고 전하면서 “북한은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유관국 전문가의 참여하에 영구 폐쇄하기로 했으며, 미국의 상응 조치에 따라 영변 핵시설의 영구폐기와 같은 추가 조치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문 대통령은 “남과 북은 오늘 한반도 전 지역에서 전쟁을 일으킬 수 있는 모든 위협을 없애기로 합의했다”며 “남북 군사 분야 합의사항을 이행하기 위한 상시적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전쟁 없는 한반도가 시작됐다”고 덧붙여 전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서울 방문을 요청했고, 김 위원장이 가까운 시일 안에 방문하기로 했다”면서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올해 안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평양 공동선언 합의서’ 내용에는 남북군사공동위 가동해 상시적 협의, 연내 철도•도로 연결 착공식, 금강산 상설 면회소 우선 실현, 2032년 하계올림픽 공동 유치 협력, 3.1운동 100주년 공동행사 준비 시작, 동창리 시험장 영구 폐쇄, 김 위원장 가까운 시일내 서울 방문 등의 내용이 담겼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