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 뒷면의 크레이터 영상 등 공개
다누리 홈페이지에서 관측자료, 실시간 위치 공개 서비스까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다누리가 전송한 달 뒷면의 고해상도 영상을 공개했다. 다누리는 3월 22일 치올콥스키 크레이터 지역, 24일 슈뢰딩거 계곡 지역과 실라르드 엠 크레이터 지역을 촬영했으며 이는 국내 최초의 달 뒷면 사진으로 기록되었다. 또한 3월24일에 촬영한 사진은 다누리가 달 궤도를 1000회 공전한 날에 촬영한 사진이라는 점에서도 특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다누리에 탑재된 고해상도카메라가 촬영한 모든 영상들은 달 지표의 크레이터, 크레이터 내 우뚝 솟은 봉우리 등의 디테일한 형상까지 깨끗하게 확인이 가능하며 이러한 고해상도 영상은 이후 달 지표의 구성 성분 또는 크레이터 내 봉우리의 형성 과정 등을 이해하는데 주요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다누리가 달 뒷면의 촬영영상 자료를 보내왔다)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다누리가 달 뒷면의 촬영영상 자료를 보내왔다)

과기정통부와 한국천문연구원은 광시야편광카메라 촬영 영상도 함께 공개했다. 이 카메라는 달 표면 토양의 입자 크기와 조성에 따라 빛을 반사하는 특징이 달라지는 것을 이용하여 달 표면 편광영상으로 표토입자 크기 및 조성을 알아내기 위해 개발한 탑재체이다. 이번 전송된 영상에서는 파장이나 편광필터의 종류에 따라서 밝기가 뚜렷하게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후 달 표면의 입자나 조성 분포 연구를 위한 충분한 역량이 확보되었음을 시사하고 있다.
경희대에서 개발한 자기장측정기와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 개발한 감마선분광기 역시 정상적인 관측 데이터 확보에 큰 힘이 되고 있다. 

다누리의 달 관측자료를 통한 달 과학연구성과는 24년 1월부터 공개할 예정으로 고해상도카메라의 촬영영상은 보정 이후, 광시야편광카메라 자료로 제작하는 세계 최초의 달 전면편광지도와 함께 24년 1월 공개할 계획이다. 자기장측정기 및 자기장 분석자료, 감마선분광기의 감마선 스펙트럼 자료 역시 24년 1월 공개된다.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다누리가 달 뒷면의 촬영영상 자료를 보내왔다)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다누리가 달 뒷면의 촬영영상 자료를 보내왔다)

한편 다누리 홈페이지에서는 다누리가 정상적인 임무 수행의 과정에서 촬영한 영상 등의 관측자료를 지속적으로 공개하며 4월 12일부터 달 궤도상 다누리의 실시간 위치 확인 서비스도 제공한다. 여기에 탑재체를 개발한 각 기관에서도 향후 자체 보도자료를 통해서 구체적인 달 과학연구 성과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 조선학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다누리가 달에서 순조롭게 관측 영상과 데이터를 보내오고 있다. 올해 관측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달 과학연구 성과를 공개할 계획이니, 다누리의 임무 종료까지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