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다음 영화 포토(로알드 달의 작품 찰리와 초콜릿 공장 스틸컷)
출처: 다음 영화 포토(로알드 달의 작품 찰리와 초콜릿 공장 스틸컷)

2월 14일 사이드뷰 시선에 포착된 인물은 영화로도 제작된 『찰리와 초콜릿 공장』의 저자, 로알드 달입니다.

에드가 엘런 포 상을 두 차례 수상했고, 전미 미스테리 작가상을 세 차례 수상했으며 20세기 최고의 이야기꾼 중 하나로 꼽히는 로알드 달은 1916년 10월 3일, 영국 사우스 웨일스의 릴란도프에서 태어났습니다. 부모는 노르웨이 이민자들로 그는 어머니가 들려준 노르웨이 전설과 북유럽 신화 등에서 작품의 영감을 얻곤 했습니다.

그가 바로 작가로 등단을 한 것은 아닌데, 렙턴 스쿨을 졸업하고 대학에 진학하는 대신 석유회사 쉘에서 일하던 도중 세계 2차대전이 터진 것입니다. 로알드 달은 영국 공군에 지원해 전투기 조종사로 참여했고, 공군 중령으로 종전을 맞이합니다.

이 무렵부터 그는 이야기꾼의 소질을 발휘하기 시작하는데, 전투기 조종사로서의 실전 경험을 담은 소설들을 미국의 잡지에 발표한 것이 에드거 엘런 포 상과 전미 미스테리 작가상을 수상하는 등의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아이들을 위한 동화책을 쓰기도 했는데, 처음 출간한 동화책인 『그렘린』은 디즈니 만화 영화대본으로도 출판되었을 정도로 성공을 이루었습니다. 이후에는 주로 성인을 위한 단편작품을 쓰다가 『찰리와 초콜릿 공장』 『제임스와 거대한 복숭아』 『마틸다』 등 전 세계 아이들이 사랑하는 동화를 여럿 출간합니다.

로알드 달의 작품은 영화나 뮤지컬로도 흥행에 성공했고, 그의 작품은 63개의 언어로 옮겨져 전 세계적으로 2억 부가 판매되기도 합니다.

그는 1990년 11월 23일 혈액 질환으로 인해 타계합니다. 이후 2000년에 실시된 '세계 책의 날' 설문조사에서 전 세계 독자들이 가장 사랑하는 작가로 뽑히기도 했으며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