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에서 지난 2009년 설립한 서울도시금속회수센터(Seoul Resource Center, 이하 SR센터)가 취약계층의 일자리 제공 등 ‘약자와의 동행’에 모범을 보이고 있다.

SR센터는 중소 폐전자제품이나 폐휴대전화 등 폐금속자원에서 유가물을 추출하여 자원화하는 시설로 서울시에서 도시광산 사업의 일환으로 설립했으며 ㈜에코시티서울에서 운영중이다.

㈜에코시티서울은 올 6월을 기준으로 유급근로자 총 58명중 66%에 해당하는 38명을 취약계층(저속득 또는 장애인, 고령자, 노숙인, 한부모 등)으로 채용하고 있는데 이는 사회적기업 최소 의무 고용비율인 30%의 두 배가 넘는 수치이다.

SR센터는 서울시 노숙인 일자리 지원사업 및 지역 내 일자리 지원기관 등과 연계하여 저소득자, 노숙인 등의 자활, 자립을 위한 취업기회를 제공해오고 있다. 이와 함께 채용 심사과정에서 동점자가 나올 경우에는 취약계층을 우선선발하는 등의 약자 고용에 힘쓰고 있다.

SR센터의 근로자 중 정규직은 91%로 입사 1년 미만의 직원을 제외한 모든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채용, 취약계층에 안정적인 근무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서울형 생활임금기준 급여 지급, 매년 특수건강검진을 시행하는 등 안전하고 행복한 일자리 제공을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재직중인 근로자 중 취약계층의 5년 이상 근무자 비율은 78%로 직장 내 만족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출처 : 서울시홈페이지(SR센터 내 취약계층 근로자의 근무년수)
출처 : 서울시홈페이지(SR센터 내 취약계층 근로자의 근무년수)

취약계층 근로자의 만족도 조사 결과를 유형별로 살펴보면, 고령자(55세이상)의 경우, 비슷한 나이대 중 60세까지 안정적으로 근무할 수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았다. 장애인 등 기타 취약계층은 차별 없는 가족적인 분위기에 만족하였으며, 불편사항에 대한 신속한 조치를 장점이라고 하였다.

유연식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SR센터는 취약계층의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약자와의 동행’에 모범이 되어오고 있으며, 폐전자제품을 분해 및 선별을 통한 유가물 추출로 자원순환 뿐만 아니라 사회적 통합에도 기여하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하며 “시는 앞으로도 자원순환 분야에서 취약계층의 질 좋은 일자리 창출 노력을 한층 강화해 나가겠다” 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