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여성 독립운동가 의병장 윤희순)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여성 독립운동가 의병장 윤희순)

2022년 5월 10일 사이드뷰 시선에 포착된 인물은 여성 독립운동가 의병장 윤희순 입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의병 지도자였던 의병장 윤희순은 의병들의 사기를 진작 시키기 위해 ‘안사람 의병가’, ‘병정의노래’ 등 수십 수의 가사가 수록되어 있는 ‘윤희순 의병 가사집’을 만들었습니다.

더불어 윤희순은 당시 사대부 아녀자의 신분으로 의병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대중들에게도 항일 의식을 고취시키는 등 구국활동에 전념했습니다.

또한, 대한독립단에서 활동하고 학교를 세우는 등 민족교육을 실시하며 적극적인 항일운동을 전개하였으며, 1911년에 만주로 이주한 후 독립 운동에도 참여하였으나 안타깝게도 광복을 보지 못하고 1935년 향년 76세의 나이로 만주 땅에서 생을 마감하였습니다.

지금의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힘을 보탠 윤희순의 뜻깊은 행적은 현재 강원도 춘천 곳곳에 남아있습니다.

1982년 강원도 춘천시 발산리에 ‘해주윤씨의적비’가 세워졌으며, 1990년에는 춘천시립도서관 후원에 동상이 건립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춘천 선영묘역에는 ‘애국선열윤희순여사사적비’가 세워지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의병장 윤희순의 빛나는 행적은 기념비와 동상을 통해 오늘날까지 우리에게 기억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