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부터 한시적으로 진행
TV, 에어컨, 냉장고 등 10개 품목 환급 대상

출처: 으뜸효율환급사업 홈페이지 (23일부터 한시적으로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1인당 최대 30만원 환급 받을 수 있다.)
출처: 으뜸효율환급사업 홈페이지 (23일부터 한시적으로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1인당 최대 30만원 환급 받을 수 있다.)

23일부터 고효율 가전제품을 사면 최대 30만원을 돌려 받을 수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에너지효율이 우수한 가전제품을 구매할 때 구매가의 10%를 환급하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이 이날부터 올해 말까지 시행한다고 밝혔다.

환급 대상 품목은 TV,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전기밥솥, 공기청정기, 김치냉장고, 제습기, 냉온수기, 진공청소기 등 10개다.

환급 대상 품목 중 에너지효율이 최고등급인 제품을 사면 개인별로 30만원 내에서 구매 비용의 10%를 돌려 받는다. 통돌이 등 일반 세탁기는 2등급까지, 스탠딩에어컨과 유선진공청소기는 3등급까지도 환급이 가능하다. 단, 무선진공청소기 구매비용은 환급 대상이 아니다.

환급 신청 기간은 23일부터 내년 1월 15일까지이며, 소비자는 대상기간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산 제품의 효율등급 라벨, 제조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영수증 등을 구비해 ‘으뜸효율’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환급 신청하면 된다. 단, 거래명세서의 구매자 이름과 환급 받을 사람의 이름이 같아야 환급 받을 수 있으며, 환급금액 정산과 입금은 4월10일~내년 2월 15일 이뤄진다.

고령층이나 거동이 불편한 사람은 사회복지사나 지인이 대리해서 신청 가능 하다.
대리신청자는 환급 받을 사람이 작성한 위임장과 주민센터에서 발급하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으뜸효율 홈페이지에 제출해야 한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은 재원 1천500억 원이 조기 소진되면 지원이 종료된다.

산업부는 “고효율 가전에 대한 이번 환급 지원으로 연간 약 60GWh의 전력량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사업이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국내 소비진작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으뜸효율가전 대표 모델 151개를 보유한 삼성전자는 정부 환급금 외에 특별 할인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환급 해당 품목이 아닌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건조기 ‘삼성 그랑데 AI’에 대해서도 12만원 상당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셰프컬렉션 냉장고(RF10R9945M5), 무풍에어컨 갤러리(AF19TX978MZR) 등 삼성의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할 경우 최대 70만원 상당의 특별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