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영디케이

65세 이상 고령 인구가 총인구의 20% 이상 비율을 차지하는 초고령사회가 다가오고 있다.

이러한 초고령사회의 도래에 따라 전 세계 모든 노인 인구가 건강해지는 미래를 만드는 일의 중요성이 주목받고 있다. 건강이란 단지 신체 질병의 유무만이 아닌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개념을 포괄하는 통합적 개념이다. 따라서 노인의 신체적, 정신적 노화 방지 및 개선을 위한 체육활동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번 서울시 소셜벤쳐에 선정된 영디케이(대표 김도영)는 자사 서비스인 올리사랑을 통해서 고령화 지역 어르신들이 스스로 운동을 하며 새로운 목표를 세우는 능동적인 문화체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동참하고 있다. 올리사랑은 건강을 위한 신체활동을 넘어서 넓은 사회 환경 구축을 위한 노인스포츠 헬스케어 서비스다. 그리고 해당 서비스를 통해 고령화 지역에 운동으로 스스로 건강한 노후를 설계하는 지역재생 소셜임팩트를 실천하고 있다.

올리사랑의 서비스는 단순한 운동보다는 스포츠의 색깔을 강조한다. 노인이 재미를 느끼며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스포츠를 개발하고 현장에 전문적인 강사를 파견해 지속적인 케어와 사고 위험성을 줄인 프로그램을 보급한다. 올리사랑은 수동적으로 반복되는 형태의 운동이 아닌 스스로 생각하고 전략을 구성해 활동할 수 있는 새로운 시니어 스포츠를 만들어나가고 있다.

또한 올리사랑은 기술개발 시니어 스포츠 콘텐츠 개발을 통해서 노인들이 운동하기 좋은 스포츠 형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서비스의 예로는 IR 카메라 사용 스포츠 게임, 키오스크 기술을 통한 건강측정지표 등이 있다. 이처럼 올리사랑은 기술을 활용해 앞으로도 노인을 위한 더 다양한 형태의 헬스케어 서비스를 개발할 예정이다.

김도영 영디케이 대표는 “대한민국 모든 지역의 어르신들이 편하게 운동할 수 있는 환경적인 요소를 만들어나갈 것”이라며 “더 많은 어르신이 이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움직이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앞으로도 영디케이는 올리사랑 서비스를 통해 지역 인프라와 유휴공간을 사용한 재생사업을 통해 건강한 노인문화를 육성하고 체육활동 을 제공하며 지역 일자리 문제를 해결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