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24일부터 민족 대 명절 설 연휴가 시작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귀향길에 오르고 있다. 
명절을 맞이하여 오랜만에 만나는 가족은 맛있는 식사와 함께 그 동안 하지 못했던 이야기를 나누며 저마다 다양한 방법으로 명절을 보내고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하지만 매년 뻔하게 보내는 설 연휴를 올해는 가족과 함께 조금은 특별한 추억을 쌓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집 밖을 나서고 있다. 

이에 발 맞추듯 전국 국립박물관과 문화재, 국립공원 생태탐방원 등에서 민족 고유의 명절인 설을 맞아 전통놀이를 즐기며 훈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는 다양한 문화행사와 볼거리, 즐길 거리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2020년 설 명절, 가족과 함께 조금은 특별하게 보낼 수 있는 즐길 거리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출처:경복궁홈페이지(한복을 입고 고궁을 산책하며 특별한 설날을 보낼 수 있다)
출처:경복궁홈페이지(한복을 입고 고궁을 산책하며 특별한 설날을 보낼 수 있다)

서울 – 고궁 산책하기
매주 토요일을 제외하고 문화재 해설사와 함께 정해진 시간에만 관람할 수 있는 종묘는 설 연휴 기간 동안 무료로 개방하고 있으며 그와 함께 문화재 해설사 없이 자유 관람으로 운영하게 된다. 경복궁과 창덕궁, 덕수궁도 설 연휴 기간 동안 문을 열어 가족과 함께 산책하기 좋다. 특히 한복을 대여하여 아이들과 함께 어른들도 민속 체험을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주소: 서울시 종로구 종로 157 종묘
문의: 02-765-0195

출처:부산박물관 공식 페이스북(민속놀이를 즐기며 다양한 문화행사를 참여할 수 있다)
출처:부산박물관 공식 페이스북(민속놀이를 즐기며 다양한 문화행사를 참여할 수 있다)

부산 – 박물관 나들이하기
부산박물관에서는 25일 설날 당일 설맞이 민속한마당 <박물관에 놀러오쥐! 신나쥐!>가 진행된다. 민속놀이인 굴렁쇠 굴리기와 투호 놀이 등을 체험할 수 있으며 전통 민속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특히 2월 2일까지 부산박물관 기증전시실에서 열리는 특별전 <창령사 터 오백나한, 당신의 마음을 닮은 얼굴> 전시는 국립춘천박물관에서 2018년 처음으로 선보인 전시로 큰 호응을 얻은 전기이기 때문에 함께 관람하는 것도 좋다.
주소: 부산시 남구 유엔평화로 63 부산박물관
문의: 051-610-7111

출처:순천만국가정원 홈페이지(한복을 입으면 무료 입장이 가능한 순천만국가정원이다)
출처:순천만국가정원 홈페이지(한복을 입으면 무료 입장이 가능한 순천만국가정원이다)

순천 – 자연과 어울리기
순천에는 국가가 조성하고 운영하고 있는 ‘국가정원’이 있다. 순천의 명물, 순천만국가정원이 바로 국가정원의 대표적인 정원 중 하나이다. 이 순천만국가정원은 설 연휴기간 동안 다양한 설날 이벤트를 즐길 수 있다. 한복을 입은 관광객에 한하여 무료 입장이 가능하며 한방 체험센터에서 민속 놀이 체험과 가래떡 구워 먹기, 한방차 무료 나눔 등의 먹거리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다.
주소: 전남 순천시 국가정원1호길 47 순천만국가정원
문의 1577-2013

출처:한국민속촌 홈페이지(옛 문화를 경험하며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를 자랑하고 있다)
출처:한국민속촌 홈페이지(옛 문화를 경험하며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를 자랑하고 있다)

용인 – 옛것 체험하기
대표적인 민속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용인답게 다양한 설 연휴 기념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민속촌 설빔 입고 세배하기, 우리 전통 과자인 다식 모양의 비누 만들기, 건강과 행운을 기원하는 세화찍기, 복주머니에 복 담기 등의 체험행사를 즐길 수 있다. 특히 25일 9시부터 10시까지만 진행하고 있는 한국민속촌을 찾은 모든 이들의 행복과 건강을 기원하는 ‘정초고사’도 놓치면 안될 볼거리 중 하나이다.
주소: 경기 용인시 기흥구 민속촌로 90 한국민속촌
문의: 031-288-0000

이처럼 박물관, 문화재, 민속촌, 국가공원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설 연휴 동안 무료로 즐길 수 있어 가족과 함께 행복한 추억을 쌓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