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이미지투데이 (꿀의 종류와 효능은 다양하다.)

날씨가 추워져 감기에 걸리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때 꿀을 따뜻한 물에 타서 먹거나 꿀을 입안에 머금고 있다가 삼키면 목 감기를 완화시킬 수 있다. 꿀은 감기를 완화시키는 것 이외에도 피부 미용, 숙취해소, 요리에도 쉽게 사용되지만 많은 이들이 꿀에 대한 종류와 효능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지 못한다. 

<동의보감>에서 꿀은 “오장육부를 편안하게 하고 기운을 돋우며, 비위를 보강하고 아픈 것을 멎게 하며 독을 푼다. 온갖 약을 조화시키고 입이 헌 것을 치료하며 귀와 눈을 밝게 한다.” 라고 쓰여져 있을 정도로 영양소가 풍부하고 효능이 많다.

그럼 꿀에 자세한 효능을 알아보자.

감기와 두통 완화
항균효과가 있어 감기 완화에 큰 도움이 되며 꿀을 자주 섭취해주면 두통과 관절통 등 만성 통증도 완화시켜 준다.

피로회복과 면역력 향상
꿀에는 산화방지제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인슐린 수치를 오래 유지시켜주고 몸이 피로한 것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꿀을 꾸준하게 먹으면 면역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이에 잔병치레가 잦은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

심장병 예방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혈관 건강을 지켜주며, 뇌졸증을 예방 할 수 있다.

피부미용
꿀을 먹는 것 이외에도 피부에 발라 피부를 정화시켜주고 항생 효과가 있어 피부를 깨끗하게 만들고 한층 밝아 보이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몸에 좋고 피부에도 좋은 꿀은 종류도 다양하다. 다음으로는 꿀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아카시아꿀
우리가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꿀이다. 꽃 향기가 나며 요리에 설탕이나 시럽대신으로 쓰인다.

산벚나무꿀
아카시아꿀보다 맛, 향, 색이 진하다. 산벚나무꿀의 맛을 제대로 느끼고 싶다면 차로 마시는 것이 좋다.

밤꿀
밤나무꽃에서 채취한 꿀이다. 색이 밤 껍질처럼 짙은 갈색이나 검은색을 띄고 있으며 맛과 향이 강하여 약으로 많이 활용된다.

트러플꿀
요리에 사용하기 좋은 꿀이다. 육류, 채소 요리에 두루 어울린다.

야생화꿀
여러 종류의 꽃꿀이 섞인 꿀이다. 향이 무난하여 요리에 자주 쓰인다. 

꿀이 몸에 좋다지만 좋은 것도 너무 과하면 좋지 않듯이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부정적인 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 그렇기에 꿀을 적당히 먹어 건강을 챙기도록 하자.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