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이미지투데이(우리의 생명을 지킬 수 있는 소화기의 올바른 사용법)

화재 발생 시 피해를 감소시켜주고 우리의 생명까지 지켜줄 수 있는 생명의 안전줄, 바로 소화기이다. 
우리는 언제, 어디서든 화재로부터 안전하지 못하며, 특히 요즘과 같이 건조한 날씨는 화재가 발생하기 쉬운 환경이다. 그래서 우리는 화재가 발생했을 시 피해를 줄이기 위해, 생명을 지키기 위해 주변에 항상 소화기를 비치해야 하며 올바른 소화기 사용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실제로 화재발생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정부는 2012년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을 시행하면서 새로 짓는 주택에 단독경보형감지기 및 소화기 설치를 의무화하도록 하고 있다.

심지어 차량 화재의 피해를 막기 위해 현재 승차정원 7인 이상의 승용자동차 및 경형승합자동차, 승합자동차, 화물자동차 및 고압가스 운송 자동차에 차량용 소화기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특히 2020년 5월부터는 5인승을 포함한 모든 승용자동차 차량에도 차량용 소화기 의무 설치가 확대될 전망이다.

이처럼 화재를 진압하기 위해 다양한 곳에 설치되어 있는 소화기, 하지만 정작 올바른 사용법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소화기를 올바르게 사용하려면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올바른 소화기 사용법
0. 화재발생 시 소방서에 연락한다.
1. 소화기를 화재가 발생한 현장으로 옮긴다.
2. 소화기를 바닥에 내려놓은 후 몸통을 잡고 안전핀을 제거한다.
3. 바람을 등지고 소화기 호스를 화재가 발생한 방향으로 발사한다.
4. 발사 시 손잡이를 움켜쥐고 빗자루 쓸 듯이 골고루 발사해야 한다.

간단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는 올바른 소화기 사용법은 화재로부터 스스로 생명을 지키는 것은 물론 타인의 생명을 구할 수 있고, 피해를 감소할 수 있는 최고의 예방책이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