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이미지투데이(카카오닙스에는 다이어트, 고혈압 예방에 좋으며 세계3대 항산화식품으로 불린다.)
출처: 이미지투데이(카카오닙스에는 다이어트, 고혈압 예방에 좋으며 세계3대 항산화식품으로 불린다.)

남녀노소 즐겨 먹는 음식인 초콜릿의 원료가 되는 카카오빈을 건조, 발효, 로스팅한 뒤 껍질을 제거한 알맹이가 카카오닙스이다. 초콜릿보다 카카오의 본래 성분을 더 많이 가지고 있어 건강식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카카오닙스는 고소한 맛과 특유의 쓴맛이 특징으로 카카오닙스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카카오닙스 효능

활성산소 제거

카카오닙스는 아로니아, 강황과 함께 세계 3대 항산화식품으로 불리는데 카카오닙스에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함량이 높다. 폴리페놀은 체내에서 강력한 항산화제로 작용해 세포 DNA와 세포막의 산화를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또 활성산소를 인체에 무해한 물질로 바꿔주어 단백질과 지질 손상을 막고, 혈관을 보호한다.

 

2002년 ‘영양학저널’에 게재된 텍사스 주립대 사우스웨스턴 메디컬 센터의 연구에 따르면 건강한 성인 25명에게 카카오를 6주간 섭취하도록 한 결과, 카카오를 섭취한 뒤 산화LDL 지질산화물 등이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혈압 예방

‘미국내과학회지’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카카오에 들어있는 프로시아니딘 성분이 혈압을 낮춰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이 카카오 추출물과 녹차, 홍차 등 차류의 섭취를 비교한 결과 카카오 추출물을 섭취했을 때 수축기, 이완기 혈압기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닙스에는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조절해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카테킨이 100g당 866mg 함유되어 있으며 카테킨은 혈관 속에 쌓인 유해한 지방질을 분해해 혈액순환 장애나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카카오닙스 부작용

카카오닙스는 한의학적으로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찬 사람이라면 소량을 섭취해야 한다. 또한 카카오닙스의 성분 중 하나인 카테킨을 너무 과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위장 장애나 변비가 생길 수 있다.

 

카카오닙스에는 카페인 성분 또한 풍부해 일시적으로 각성 효과를 주어 기분을 고조시키고 두뇌를 활성화시키지만 잘 맞지 않은 이들에게는 두통, 심한 두근거림, 불안증 그리고 불면증이 동반된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