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이미지투데이(연일 오르는 김장채소값에 김장대신 포장김치를 선호)
출처:이미지투데이(연일 오르는 김장채소값에 김장대신 포장김치를 선호)

11월 본격적인 김장철이 다가왔지만, 배춧값 폭등과 고된 노동에 김장을 포기하는 대신 포장김치를 구매하는 가정이 증가하고 있다.

지난달 14일부터 20일까지 총 7일간 종가집 블로그를 통해 주부 3천100여명을 설문 조사한 결과, 55%가 김장을 하지 않겠다고 응답했고, 김장 계획이 없는 주부 가운데 58%는 포장김치를 하겠다고 답했다.

포장김치 구입의사를 밝힌 주부는 2016년 38%대비 20%p 상승하며 포장김치 구매의사가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보였다.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조사에 따르면 포장김치 판매량은 지난해 10월에 비해 최대 10% 증가, 절임 배추 판매량은 35%가량 증가했다고 전했다.

또한 김장 대신 포장김치를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로 고된 노동도 꼽힌다. 김장 경험이 있는 주부들에게 김장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느냐는 질문에 75.1%가 ‘고된 노동과 김장 후유증이 우려된다’고 답했으며, ‘정신적인 스트레스(13%)보다 김장을 하는 과정에서 육체적 노동으로 인한 스트레스(58.7%‘)’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김장을 경험해 본 주부 4명 중 1명(24.8%)은 김장 후유증으로 인해 병원을 방문한적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장 뒤 후유증이 심한 신체부위로는 허리(44.4%)’, ’손목(23.3%)’, ‘어깨(15.8%)’, ‘무릎(15.5%)’ 등을 꼽았다.

연일 오르는 김장채소 가격에 대해 정부는 일단 배추 7천톤, 무 4천 톤을 비축해 놓았다고 밝혔으며, 김장 집중시기에 집중적으로 해당 물량을 반출하고, 농협 계약재배 물량도 같은 시기에 공급량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중간 유통단계를 최대한 줄인 직거래 장터와 할인 행사를 적극적으로 시행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