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년 한국은 만 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율이 14%를 넘어서며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었다. 고령인구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고령운전자 수도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만 65세 이상 교통사고 수도 함께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2014년에는 2만 275건이던 교통사고는 2018년 3만 12건으로 5년 만에 148% 증가했다.

출처 : 교통안전공단(65세 이상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발생 현황)
출처 : 교통안전공단(65세 이상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발생 현황)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사례를 살펴 보면 지난 8월 19일 부산에서 갑자기 인도로 돌진한 70대 운전자 승용차에 치여 30대 임산부가 다리 절단 위기에 처한 사건이 있다. 하지만 가해자는 브레이크 고장을 이유로 단 한번의 사과도 없자 70대이상 고령운전자의 자격요건을 강화해달라는 국민청원이 1만2천명이 넘기도 했다.

 

이와 같이 노화가 진행되면 신체 기능 및 순간 대처 능력은 저하되기 때문에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자동차 운행 중에는 치명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이에 고령운전자 교통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올해부터 만 75세 이상 운전면허증 갱신자는 2시간 의무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해야 하고, 운전면허 갱신 및 적성검사 주기는 기존 5년에서 3년으로 단축된다.

 

또한 검사를 통한 운전자의 인지 기능의 상태를 파악하여 결과에 따라 개인의 성향에 맞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안전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운전자에게 자동차 보험료 할인 혜택까지 주고 있지만 참여율은 낮은 편이다.

 

서울시와 부산시를 비롯한 일부 지 자체는 고령운전자가 자진해서 운전면허증을 반납할 경우 선불 교통카드를 비롯한 각종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다. 고령운전자 면허 자진 반납 제도를 시행하는 지 자체는 점차 확대될 전망이지만, 대중교통 이용의 불편함, 예산, 적극적인 참여 유도 등의 한계도 있다.

 

김영호 의원은 "우리나라는 지난 2017년 전체인구의 14% 이상이 65세 이상인 고령사회로 진입했으며 향후 노인인구는 폭증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전 국민의 안전과 긴밀히 연관된 고령자 면허반납 활성화 정책은 중앙정부가 나서야 할 문제"라며 "또 면허반납 때 주어지는 보상도 현재보다 대폭 확대되어야 한다. 행정안전부가 지역별 특성에 맞는 합리적인 제도를 마련하고 국비지원을 대폭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