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B, 2022년 말 착공 예정
수도권 지역의 서울 도심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향상될 것 기대

출처: 국토교통부 (예타 단계에서 검토된 노선(안)으로 향후 기본계획 수립, 실시설계 등을 거쳐 구체적인 노선 및 정거장 등이 결정될 계획이다)
출처: 국토교통부 (예타 단계에서 검토된 노선(안)으로 향후 기본계획 수립, 실시설계 등을 거쳐 구체적인 노선 및 정거장 등이 결정될 계획이다)

인천 송도와 경기 남양주 마석을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이 21일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서 사업 추진이 확정되었다.

21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이날 열린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에서 GTX-B노선 사업이 예타 조사를 통과했다. 예비타당성 조사는 공공투자사업의 예산편성과 기금운용 계획을 수립하기 전 경제적, 정책적 타당성 등을 평가 검증하는 절차다.

B/C(비용 대비 편익)값은 0.97로 기준치(1 이상)에 못 미쳤으나, 3기 신도시 후보지 중 하나인 왕숙신도시 개발까지 반영할 경우 1.0을 기록해 사업성을 획득했다.
B노선은 앞서 지난 2014년 인천 송도~청량리 구간에 대해 한국개발연구원(KDI)가 실시한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단독개통 기준 B/C가 0.33(요금제 2150원·환승가능)에 그쳤다. 하지만 3기 신도시 개발에 따른 계획 수정으로 5년여 만에 사업성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AHP(종합평가)도 일반적으로 사업시행이 바람직함을 의미하는 '0.5 이상'인 0.516(왕숙신도시 반영시 0.540)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사업추진 방식(재정/민자) 결정을 위한 민자적격성검토를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즉시 신청하고, 금년 내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어 기본계획 수립, 실시설계 등을 거쳐 구체적인 노선과 정거장 등이 결정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사업추진 방식이 결정되고, 설계 등 후속절차가 차질 없이 추진되는 경우, 이르면 2022년말 공사에 착수할 수 있을 것"이라며 "수도권 광역교통 여건을 크게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GTX B노선은 송도~서울역~청량리~마석 간 80.1㎞ 길이로, 총 사업비는 5조7351억원이다. 정거장은 13개소다.

일반 지하철보다 3~4배 빠른 평균 약100㎞/h의 속도로 주파해 도심 도달 시간이 3분의 1수준으로 단축된다. 송도에서 서울역까지 도달하는 시간은 82분에서 27분으로 단축되며, 여의도에서 청량리는 35분에서 10분으로, 송도~마석까지는 130분에서 50분으로 각각 줄어든다. 동 사업 추진으로 남양주·구리시 등 교통여건이 열악했던 수도권 동북부 지역과 인천, 부천 등 수도권 서부지역의 서울 도심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 황성규 철도국장은 "GTX 3개 노선이 모두 건설돼 수도권 교통지도를 완전히 새롭게 바꾸고, 수도권 교통혼잡 문제를 대폭 개선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면서 “기본계획 수립 등 관련 후속절차를 조속히 추진하여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