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사이드뷰 (시중에 판매되는 텀블러 일부 제품에서 납이 다량 검출되었다.)
출처 : 사이드뷰 / 자료제공: 한국소비자원 
(시중에 판매되는 텀블러 일부 제품에서 납이 다량 검출되었다.)

유명 커피전문점과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스테인리스 텀블러 일부 제품에서 유해물질인 납이 다량 검출됐다. 해당업체는 문제가 된 텀블러를 환불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은 16일 시중에서 판매 중인 텀블러 가운데 페인트로 외부를 코팅한 제품 24개를 대상으로 안전성을 조사한 결과 4개 제품에서 다량의 납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4개 텀블러 용기의 외부 표면에 입혀진 페인트에서 납이 검출됐다. 온라인 몰에서 판매되는 엠제이씨 ‘리락쿠마 스테인리스 텀블러’ (얼굴, 350㎖) 7만 9606㎖/㎏, 커피전문점 파스쿠찌 ‘하트 텀블러’ 4만6822㎎/㎏, 할리스커피 ‘뉴 모던 진공 텀블러’ 2만6226㎎/㎏, 다이소 ‘S2019 봄봄 스테인리스 텀블러’ 4078㎎/㎏ 등이다.

식품위생법 등에는 텀블러 등 식품용기가 식품과 직접 접촉하는 면에 대한유해물질 규제 기준이 마련돼 있다. 납은 0.4㎎/ℓ, 카드뮴은 0.1㎎/ℓ로 제한된다. 소비자원 조사 과정에서 문제가 지적된 제품에서 검출된 납은 어린이제품안전 특별법 기준(표면 코팅에서 납 함유량 90㎎/㎏ 이하)이나 물수건 등 위생용품관리법 기준(납·카드뮴 20㎎/㎏ 이하)을 훨씬 상회하는 수준이다.

납은 어린이 지능 발달 저하, 식욕 부진, 빈혈, 근육 악화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국제암연구소에의해 인체발암가능물질로 분류된 바 있다.소비자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페인트 코팅 식품용기 외부 표면에 대한 유해물질 관리 기준 마련을 요청할 방침이다. 이번에 문제가 지적된 4개 업체는 해당 제품 판매를 중지하고 회수하기로 했다.

이날 할리스커피는 홈페이지를 통해 “지금까지 판매된 4만 2333개의 ‘뉴 모던 진공 텀블러’ 6종 제품 전량 회수 및 환불을 통해 책임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환불 접수는 할리스커피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다이소도 홈페이지를 통해 “S2019 봄봄 스테인리스 텀블러’ 환불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텀블러를 가지고 가까운 다이소 매장을 방문하면 사용여부, 구매시점, 영수증 유무 등과 관계없이 환불 받을수 있다. 환불 접수 기간은 8월 19일까지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