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인 인도법(이하 송환법) 철폐를 요구하는 시위가 시간이 지날수록 거세지고 있다. 지난 16일에 있었던 시위 참여 수는 주최 측 추산 200만 명으로 홍콩 인구가 700만명임을 감안해보았을 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시위에 참여했는지 알 수 있다.

홍콩 시민들은 이날 거리로 쏟아져 나와 송환법 철폐와 더 나아가 홍콩 행정 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의 사퇴를 요구했다.

시위의 신호탄은 오후 2시 30분경 수만명의 홍콩 시민들이 모여 송환법 폐기집회를 시작한 것이 시작이었다. 이후 집회가 진행될수록 규모는 더욱 더 늘어나 4km의 거대한 행렬을 완성하였다.

홍콩정부는 거센 시위가 있은 후 캐리 람 행정장관은 긴급 성명을 통해 “홍콩 사회에 커다란 모순과 분쟁이 나타나게 하고, 많은 시민을 실망시킨 점 사과한다.”며, 이어 “송환법을 보류하고, 향후 입법활동을 재개할 생각은 없다.”고 밝혀, 사실상 송환법의 철회를 얘기하였다.

하지만 송환법 완전 철폐가 아닌 보류라는 표현은 아직까지 중국 정부에 눈치를 보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시위단의 반응과 함께 캐리 람 행정장관은 중국의 꼭두각시 라며 강하게 비난하였다.

2년 전 첫 여성 행정장관으로 선출된 캐리 람은 가난한 노동자 가정서 정부 수반에 오른 능력 있는 인물로 평가되어 왔으며, 2007년 행정부 개발국장 자리일 때 퀸스피어 철거를 강행하는 모습과 2014년 공개토론에서의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는 모습을 통해 ‘철의 여인’이라는 호칭과 함께 중국 지도부의 눈에 띄며, 행정장관의 자리에 올랐다.

이후 홍콩 주민보다 베이징 권부의 말에 더 귀 기울이는 듯한 모습으로 비난을 받기도 하였으며, 결국 이번 송환법의 대한 강압적인 모습의 홍콩 시민들에 불만이 터져 나온 것으로 분석된다.

홍콩시위단은 “그녀의 대한 신뢰는 무너졌으며, 중국의 말을 그저 전달할 뿐인 캐리 람은 당장 행정장관 자리에서 사퇴해야 한다.”고 말하며, 캐리 람의 사퇴를 강력히 요구하였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