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개혁 완수’ 최대과제.. 대규모 인적쇄신 예고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17일) 검찰총장 후임에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을 지명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전 박상기 법무부 장관의 제청을 받고 문무일 검찰총장 후임에 윤석열 지검장을 지명했다. 이는 검찰총장 임기제가 도입된 1988년 이후 고검장을 거치지 않고 검찰총장에 오른 첫 사례다. 윤석열 지검장의 발탁은 검찰조직을 쇄신하고, 임기 내 적폐청산과 검찰개혁을 완수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확고한 의지를 보여준 것으로 평가된다.
고 대변인은 “윤 후보자는 검사 재직 동안 부정부패를 척결해왔고 권력의 외압에 흔들리지 않는 강직함을 보여줬다”라며 “특히 서울중앙지검장으로서 탁월한 지도력과 개혁 의지로 국정농단과 적폐청산 수사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검찰 내부뿐 아니라 국민들의 두터운 신망을 얻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직도 우리 사회에 남아있는 각종 비리와 부정부패를 뿌리뽑는 것과 동시에 시대적 사명인 검찰개혁과 조직 쇄신 과제도 훌륭하게 완수할 것이라고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검찰총장 지명 직후 기자들을 만난 윤 후보자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검·경간의 수사권 조정 등 검찰개혁안과 관련된 질문에 차차 말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또한 검찰의 후속 인사가 잇따를 수 있다는 관측에 대해서도 오늘 말할 사안은 아닌 것 같다며 지켜봐 달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