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년보다 빨리 찾아온 폭염으로 인해 일부 시민들은 벌써부터 에어컨을 가동하는 등 전기사용이 늘고 있어, 주택용 전기요금이 대폭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한국전력공사는 14일 ‘우리집 전기요금 미리보기’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출처: 한국전력 이미지 제공 (14일부터 인터넷, 모바일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기요금 확인이 가능하다)
출처: 한국전력 이미지 제공 (14일부터 인터넷, 모바일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기요금 확인이 가능하다)

기존에는 청구서를 받기 전까지 전기 사용량과 전기료 확인이 어려워, 여름철 에어컨 가동 시 전기료가 얼마나 나올지 몰라 불안하다는 지적에 따라 해당 서비스를 구축했다.

소비자단체 이(E)컨슈머가 지난 3월 진행한 '전기료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중 78.4%의 소비자들이 전기요금과 사용량을 청구서로 사후 확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사이드뷰 (모바일앱을 통해 간편하게 월 예상 사용량과 전기요금을 확인할 수 있다.)
출처: 사이드뷰 (모바일앱을 통해 간편하게 월 예상 사용량과 전기요금을 확인할 수 있다.)

‘우리집 전기요금 미리보기’는 소비자가 모바일 앱(스마트 한전)과 인터넷(한전 사이버지점)에 접속해 계량기에 표시된 현재 수치를 입력하면 월 예상 사용량과 전기요금을 확인 할 수 있다.
전기 사용 추이는 고객의 직전 3개월 사용량을 토대로 계산되며, 예상 전기료는 사용량에 따른 주택용 저압기준을 통해 산출 된다.

해당 서비스는 아파트 개별세대 등 주택용 전력을 사용하는 모든 고객에게 제공되며, 사용량 추이와 과거 사용량과의 비교정보 제공을 통해 효율적인 전기 사용이 가능하도록 개발됐다.

한전 관계자는 “세대별 계량정보를 원화리 제공하기 위해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신밀한 협조관계를 유지할 계획”이라며 “소비자 의견을 수렴해 더욱 유용한 전기사용정보를 제공하도록 서비스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