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사이드뷰(많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비타민은 종류에 따라 효능이 다르다.)

비타민은 우리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소량으로도 신체기능을 증진하며,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은 종류에 따라 여러 신체부위의 도움을 주지만,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과는 다르게 에너지를 직접적으로 생성하지는 못한다. 또한 외부로부터 섭취하거나 합성을 통해서만 흡수되기 때문에 건강보조제 형태를 통해 많이 섭취한다.

비타민은 크게 지용성과 수용성으로 나뉘며, 지용성은 지방에 잘 녹고, 수용성은 물에 잘 녹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지용성의 대표적인 비타민으로는 A, D, E, K가 있고 수용성은 대표적으로 비타민은 C, B가 있다.

그 중 많은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비타민이지만 놓치기 쉬운 비타민의 종류와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비타민C

비타민C는 혈관, 힘줄, 뼈의 중요한 구성 성분인 콜라겐과 합성에 필요하며, 감기나 바이러스 등의 감염 되었을 때도 큰 효과를 보여준다. 또한 황산화 효과를 통해 염증 정도를 낮추는데도 탁월하며, 비타민C를 장기적으로 복용한다면 피로, 알레르기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만성 피로를 느끼거나, 춘곤증을 앓고 있는 직장인들에게 효과적이다. 비타민C가 많은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딸기, 키위, 파프리카, 브로콜리 등이 있다.

비타민B

비타민B는 그 종류가 여러 가지로 나뉘지만 통칭 비타민B로 부르고 있으며, 다양한 대사과정에 개입하고, 신경계에 영향을 준다. 또한 섬유근육통, 편두통, 알레르기 및 천식과 만성 비염을 겪는 환자에게 효과적이다. 비타민B가 많은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닭고기, 달걀, 땅콩, 우유 등이 있다.

비타민D

비타민D는 가장 결핍되기 쉬운 비타민으로 태양의 자외선을 통해 피부의 가장 표층에서 합성이 된다. 또한 비타민D는 칼슘의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부족할 경우 골밀도 감소로 인한 골감소증 및 골다공증을 일으킨다. 비타민D가 많은 음식으로는 연어, 정어리, 굴 새우와 같은 어류지만 제일 좋은 방법은 음식 섭취와 하루 평균 30분간 햇빛에 노출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