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3일 비핵화 협상과 관련하여 “포괄적 핵폐기에 대한 로드맵이 분명히 있어야 한다”며 북미 양측이 모두 유연성을 발휘할 것을 주문했다.

이날 강경화 장관은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 대상 브리핑에서 “가능한 조속한 시일 내에 북미 사이에 비핵화 협상 테이블이 만들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강경화 장관의 이 발언은 2일 내신브리핑에서 “북한이 스코프(scope)를 좀 더 넓혀서 포괄적인 안목을 가지고 이 사안을 들여다봐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힌 것과 맥락을 같이 했다.

이러한 의미는 ‘빅딜’을 요구하는 미국과 ‘단계적 합의-단계적 이행’을 원하는 북한의 입장이 팽팽하게 맞선 상황에서 협상에 돌파구가 열리기 위해 북한의 태도가 변화해야 한다는 필요성 나타낸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강경화 장관은 “북한과 미국이 교착상태에 있는 현 상황에서 우리의 역할과 역할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좁아지기 보다 오히려 더 넓어지는 것으로 북미 대화가 재개될 수 있도록 우리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진 상황이다”라며 한국의 중요한 역할을 강조했다. 

한편 이날 북한인권 문제와 관련해서 강경화 장관은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테이블에 인권 문제를 올려놓는 것은 우선순위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하며 이어 “비핵화를 만들어나가는 과정에서 북한이 국제사회와의 교류가 커지면 인권 상황이 더 호전되고 언젠가는 이 문제를 좀 더 본격적으로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인권문제 보다 비핵화 문제에 중점을 뒀다.


 

저작권자 © 사이드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